민주당 총재인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3일 당정쇄신 요구를 둘러싼 여권내 갈등과 관련, `당 공식기구 건의의 대폭 수용"과 `당중심 정치" 등 포괄적인 입장표명을 한 뒤 이달 중순께부터 가시적인 조치를 취해나가는 단계적 수습책을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상주(李相周) 청와대 비서실장은 2일 기자들과 만나 "정치의 중심은 당이 돼야 한다"면서 "김 대통령은 당이 공식기구의 절차를 밟아 (당정쇄신과 관련한) 건의를 해오면 수용할 마음의 자세가 돼있다"고 말해 김 대통령이 당의 건의를 전폭 수용하는 쪽으로 갈등을 수습해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또다른 고위관계자도 "김 대통령은 내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정쇄신 수습방향은 물론 대선후보 선출 문제 등 향후 정치일정에 대해 큰 틀에서 지침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김 대통령은 인적쇄신, 전당대회 개최시기 등 현안에 대해 백지상태에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가감 없이 전달받는데 주력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관측이다.

특히 김 대통령은 대선후보 결정시기나 방법 등 정치일정과 당 조직 및 인적구성 문제 등에 대해선 당이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 건의를 해오면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상주 실장은 "대선후보 결정시기나 방법 등 정치일정과 지방선거,심지어 당조직, 인적구성 문제 등에 대해선 당이 중심이 돼 의견을 올리면 받아주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논란이 되고 있는 전당대회 개최 문제에 대해 당이 조속히 의견을 수렴해 건의해 달라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선후보 경선 일정이 조만간 가시화되고 경선 예비후보들의 움직임도 급류를 탈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김 대통령은 특정인의 정계은퇴 문제 등에 대해선 "선거(10.25 재.보선)결과에 대해선 다함께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당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과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의 거취문제에 대해 이 실장도 사견임을 전제, "어느 누구든지 잘못이나 비리가 있다면 인사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두 분의 경우 구체적인 잘못이 밝혀지지 않았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김 대통령은 또 개각 문제에 대해서도 "정기국회에서 경제.민생문제에 주력해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정기국회 폐회전 개각"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김 대통령은 일괄사의를 표명한 최고위원들에게 사의표명을 철회할 것을 주문하면서 "당의 단합과 단결을 위해 매진해 달라"고 설득할 방침이나, 일부 최고위원들이 이에 불응할 경우 `특단의 대책"도 강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통령은 이처럼 당내 갈등을 수습하기 위한 `큰 틀의 방향"을 제시한 뒤 구체적인 수습책은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한.중.일 정상회의"참석을 마치고 6일 귀국하는 대로 소속의원 면담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단계적으로 제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3일 청와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심이반"의 원인을 비롯, DJP 공조붕괴와 여소야대 정국구도, 전당대회 개최 시기, 인적쇄신 문제 등에 대한 최고위원들의 백가쟁명식 의견이 분출될 것으로 보여 여권내 갈등을 수습하는 자리가 될 수 있을지는 속단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