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부적지 폐원사업에 농림부등이 소극적으로 대처, 과연 그 정책 실행의지가 있는지 여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와 도내 4개 시·군은 내년 부적지 감귤원 폐원면적을 400ha 신청했다. 그러나 농림부등은 이중 50%인 절반만을 시행하겠다는 뜻으로 예산이 절반만 반영될 것이란 내용을 최근 도와 시·군에 통보했다.

400ha의 폐원시업비중 200ha 면적 사업비인 국비 18억원이 배정될 수 밖에 없다는 내용으로 이의 후속조치로 도비 12억원, 시·군비 12억원등만이 반영될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동안 감귤원 폐원사업과 관련해 100% 반영되던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가공용 감귤을 수매하는데 국비 지원이 이뤄지는 금액보다 오히려 감귤원 폐원 사업비 축소폭이 커 과연 정부의 감귤 감산정책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감귤원 폐원은 휴식년제나 열매따기 사업에 비해 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더욱 그렇다.

도내 시·군의 관계자는 "감귤 폐원을 적극 독려하는 마당에 지원사업비를 축소한다는 것은 정책 자체를 후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사실 그래도 얘기하자면 폐원 자체는 극단 처방으로 이 마저도 물러선다면 과연 어떤 정책을 펴야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올해 예산안이 배정된 물량을 보면 당초 제주시는 30ha를 요구했으나 20ha, 서귀포시는 50ha중 30ha, 북제주군은 220ha중 100ha, 남제주군은 100ha 신청면적중 50ha만이 배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