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장 교체·읍면장 향피제·감귤1번과 상품화 등
공론화 생략 행정 일방통행식 결정으로 불신 자초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도민사회 협치 구현을 도정방침으로 내세웠지만 구호만 요란할 뿐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공기관 사장 교체와 읍·면장 향피제 시행, 감귤1번과 일부 상품화 등 각종 정책이 일방통행식으로 결정, 도민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지난 11일 제주개발공사·에너지공사·국제컨벤션센터·발전연구원·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신용보증재단 기관장 6명을 교체하고 제주여성가족연구원·테크노파크 등 2명을 재신임하기로 결정했다.
 
전문성과 경력이 풍부한 인재를 영입한다는 것이 공공기관장 교체사유다.
 
그러나 임기가 4~10개월밖에 남지 않은 기관장까지 교체대상에 포함, 임기제 도입취지를 일방적으로 훼손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도가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처음 도입한 읍·면장 향피제 문제도 구설수에 올랐다.
 
도가 행정시 권한 강화를 추진하는 만큼 인사 자율권을 부여하는 것이 상식이지만 도에서 읍·면장 향피제 시행을 결정, 행정시 권한을 오히려 제한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
 
감귤정책 역시 도의회와 많은 농가들이 1번과 전 규격 상품화(47∼51㎜)를 요구했지만 도는 당초 제시한 1번과 일부규격 상품화(49~51㎜)를 내용으로 하는 제주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지난 12일 입법예고했다.
 
때문에 감귤1번과 일부 상품화 추진과정에 농가 반발 등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도 원희룡 지사의 새도정준비위원회가 105개 공약과 도민제안 등을 수렴해 마련한 123개 정책도 최근에야 검토되기 시작했고, 도가 추진하는 협치위원회 설립도 옥상옥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추진될 공항인프라 확충과 원도심 활성화, 투자유치 정책 정비, 물류난 해소 등 각종 대책이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민사회 의견을 충분히 수렴, 공감대를 형성해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