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지난달 임시총회서 결론 못내려
찬반 의견 팽팽…원지사 면담 등 거쳐 결정

강정마을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안한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받아들일지를 놓고 30일 마을 임시총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후 7시30분 마을의례회관에서 마을 임시총회를 열고 ‘제주해군기지 건설 갈등에 따른 강정마을 명예회복을 위한 진상조사 수용 여부의 건’에 대해 논의했다.

주민들은 이날 오후 10시까지 수용여부 결정을 놓고 논의를 이어갔지만 극심한 진통을 거듭한 끝에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다음으로 미뤘다.

강정마을회는 “이번 임시총회 목적은 진상조사를 통해 제주해군기지 입지선정 과정에서의 절차적 정당성에 관한 문제를 비롯해 불법적인 공사강행에 대한 저항, 아름다운 환경과 공동체파괴 등 제반 사항에 대한 사실을 조사하고 국가권력의 부당함에 맞서 싸워온 마을의 명예회복과 더불어 반대투쟁이 종료된 것이 아니라 이를 계기로 강정마을의 투쟁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진상조사위원회 조례 제정해 법적 정당성 확보’와 ‘조사위원의 경우 마을회가 추천하는 인사로 구성’, ‘진상조사보고서 마을 총회에 먼저 보고 후 제출’ 등을 진상조사위원회 추진 방침으로 세웠다.

이날 총회에서는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수용 찬성 주민들과 수용 반대 주민들의 의견이 맞서면서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10월 중 간담회 또는 설명회를 열고 원희룡 도지사와의 면담 등을 거쳐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하고 회의를 마쳤다.

이로써 도민사회의 관심을 끌었던 ‘해군기지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수용 여부에 대한 결정이 늦어지면서 해군기지를 둘러싼 논쟁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