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안 반발…예산도 없이 업무진단 발표
희망교육추진단 "예산 확보 어려워 잠정 연기"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이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현실성이 떨어지는 용역' 논란에 이어 보완 성격의 용역을 전면보류하며 내부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7월28일 제주대학교와 조직개편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조직진단 연구' 용역 계약을 체결, 지난 5일 최종보고서를 받았다.
 
조직진단 연구용역은 교원업무 경감 등을 위해 본청 인력 등 일반직 공무원을 23명~37명 가량 감축해 학교 행정실 등으로 배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조직진단 용역 최종보고서가 발표되자 일반직 공무원들은 인력 감축으로 인해 업무가 늘어난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고, 학교 현장에선 수업과 교무업무가 분리돼 오히려 혼선을 빚을 수 있다는 불만도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앞서 진행됐던 조직개편안이 교원업무 경감을 위한 인력 재배치를 제안하면서도 교원업무량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하지 않아 '분석과 결과가 다르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 제주희망교육추진단은 교원 업무량과 업무분장 등을 파악하기 위한 '학교 시스템 분석 용역'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하지만 학교 시스템 용역 추진 발표 일주일만인 8일 희망교육추진단은 용역 추진을 위한 예산 2000만원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이유 등으로 용역 추진을 잠정 연기했다.
 
희망교육추진단 관계자는 "계획된 용역이 아니었기 때문에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등 내부 구성원들과 그동안 제기된 문제를 놓고 대화하고 협의한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으면 내년에 학교 시스템 진단 용역 추진 여부 등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완근)은 지난 7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청에 근무하는 지방공무원을 감축하고 교무실과 행정실을 통합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은 교원들의 편의만을 위한 발상"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직개편 및 학교 시스템 개편이 완전히 백지화될 때까지 장기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