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과점 시장 규제 방안 연구

올해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독과점 시장의 규제 방안을 연구한 프랑스의 미시경제학자 장 티롤(61) 툴루즈 1대학 교수가 선정됐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티롤 교수가 현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 중 한 명으로, 소수 대기업의 독과점으로 인한 시장의 실패를 어떻게 이해하고 규제해야 할 것인지를 연구한 공로를 인정해 올해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티롤 교수 이전의 연구는 시장의 독과점을 규제하는데 가격의 상한선을 정하고 담합을 금지하는 등 단순한 정책을 써왔지만 티롤 교수는 이론적으로 이런 정책이 특정 상황에는 잘 작동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단점이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티롤 교수의 연구를 통해 정부가 강력한 기업을 보다 생산적인 기업이 되도록 장려하는 동시에 경쟁자와 소비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됐다고 평가했다. 
 
티롤 교수는 프랑스 툴루즈 태생으로 1981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툴루즈 1대학의 산업경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노벨경제학상 시상식은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10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다. 
 
노벨경제학상이 발표되면서 올해 노벨상은 6개 부문의 수상자 선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