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호·법환동 일대 115만1000㎡의 부지에 제주혁신도시 조성사업이 추진되면서 인근 신시가지를 비롯한 서귀포지역 경기 활성화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국토교통인재개발원과 국립기상연구소가 이미 이전을 완료, 직원들이 상주하면서 임대주택 및 음식업소 등이 호황을 누리는가 하면 아파트 등 공동주택 신축 붐에도 일조하고 있다.  

하지만 혁신도시 조성사업에 도내 업체가 원도급으로 참여한 비율이 저조하고 이전 대상 공공기관에서 제주출신 인재를 채용한 실적이 거의 전무, 국가균형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당초 혁신도시 조성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국토교통부가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한 '혁신도시별 지역업체 참여현황'에 따르면 제주혁신도시 조성에 투입된 원도급 공사비 693억9300만원 중 연고지 업체 수주액은 193억1400만원으로 27.3%의 수주율에 그쳤다. 반면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업체가 66.6% 462억4100만원을 가져갔다.

아무리 다른 지역에 비해 규모가 처지는 도내 건설업체 현실을 감안하더라도 제주혁신도시가 지역업체가 아닌 수도권업체 중심의 국책사업으로 변모한 셈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가 낸 혁신도시별 공공기관 지역인재 신규채용 현황을 보면 지난 7월말 현재 국토교통인재개발원, 공무원연금공단, 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이 모두 110명을 채용한 가운데 제주출신은 단 두 명에 그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혁신도시는 물론 지역에서 진행되는 관급공사에 대해서는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이 꾸준히 마련돼야 할 것이다.

특히 혁신도시에 이전해오는 공공기관들은 지역대학과의 MOU 체결 등을 통해 지역인재를 채용한다고 말로만 떠들지 말고 실제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성의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