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해수위 21일 국감서 비상품 단속 강화 등 주문
6차산업 육성 등 대안제시…해상물류비 지원 필요성도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감귤산업과 농가부채 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대두됐다.

또 제주농업 발전을 위한 아열대 농산물 재배와 6차산업 육성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승남 의원은 21일 제주도청 4층 대강당에서 열린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비상품감귤 유통으로 2044건이 적발됐다”며 “비상품 유통을 비롯한 강제착색, 품질관리 미이행 등에 대한 철저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비상품감귤이 직거래나 온라인으로 불법 유통되는 경우 제주감귤 이미지 훼손을 피할 수 없고, 감귤 가격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도 “우리나라 농산물 단일품목으로 조수입이 1조원 가까이 되는 작목은 감귤이 유일하다”며 “비상품감귤 유통으로 농가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위반행위에 대한 과태료 현실화 및 가중처벌 규정신설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 역시 “비상품 유통이나 강제착색은 제주감귤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며 “고품질감귤 유통을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민수 의원은 한·중FTA 체결에 따른 감귤산업 붕괴를 우려했다.

박 의원은 “지난 2011년 중국 감귤생산량은 2944만t으로 우리나라 감귤생산량의 50배에 달한다”며 “정부는 한·중FTA 체결시 감귤이 양허제외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도는 감귤농가를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은 “제주에서 재배되고 있는 감귤품종의 99.6%가 외국산”이라며 “농가 품종갱신시기에 맞춰 제주품종을 적극적으로 보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제주지역 겨울철 온도가 급상승하면서 아열대 농산물 재배가 점차 적합해지는 만큼 새로운 작목 도입에 성공한다면 제주농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전했다.

도내 농가 부채 증가에 따른 대책 마련도 요구됐다.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은 “지난해말 제주 농가부채는 가구당 4522만원으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고, 2011년 3100만원과 2012년 3500만원에 비해 증가했다”며 “하지만 농가소득은 2011년 3600만원에서 2012년 3900만원, 2013년 4100만원 등으로 더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가소득의 더딘 성장과 농가부책의 급격한 증가는 1·3차산업에 편중된 제주의 산업구조 문제 때문”이라며 “1·2·3차산업이 연계된 6차산업에 대한 육성 및 진흥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신정훈 의원도 “제주지역 농가 경영악화로 농가부채가 급증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제주지역은 생산시설 투자단가가 육지부에 비해 2.5배나 비싸다”며 “농업생산 설비에 대한 지원, 해상물류비 분야에 대해 육지부와 다르게 농가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소득 작물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가공을 통해서 6차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