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의회 교통안전 정책토론회서 제기
사고 증가 지적...신호시간 조정 등 주문

도내에서 노인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지만 안전시설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현정화)와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김명만), 제주교통연구소(이사장 선명애)가 주최한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3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경범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특별연구원은 "제주도 인구중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992년 6%에서 지난해 13.4%로 증가했다"며 "자동차운전면허를 보유한 노인 수도 2004년 7512명에서 지난해 2만4337명으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특히 "도내 노인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11년 492건에서 2012년 561건으로 증가했다"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2012년 기준 어린이가 2명에 불과했지만 노인은 34명이나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인들의 경우 신체적 회복능력 저하로 일반 성인이나 어린이에 비해 경미한 사고라도 치명적"이라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노인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자동차 증가와 함께 노인을 배려한 안전시설과 교육이 미진하기 때문"이라며 "노인들의 신체적 한계를 고려하지 않고 교통안전시설물이 설치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노인의 보행속도를 고려해 횡단보도 신호시간을 조정하고 야간 조명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며 "노인보호구역내 차량속도 저감시설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