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이 6일 `당헌.당규에 규정된대로 내년 1월20일 전당대회에서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고 공개 주장함에 따라 1월 전당대회 개최 여부와 새 지도부의 성격에 대한 논란이 본격적으로일 것으로 보인다.

당내 주요인사로는 처음으로 정 위원이 공개 제기한 `1월 전대"에 대해 각 대선주자들은 엇갈린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개혁소장파는 대체로 찬성 반응을 나타낸 반면, 동교동 구파와 현 당집행부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1월 전대" 논란이 당권을 둘러싸고 쇄신파와 동교동구파간 `파워게임"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1월 전대"가 사실상 지방선거 뒤 대선후보 경선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 등 일부 대선주자 진영도 반발하고 있다.

한편 개혁.쇄신파 의원들은 1월 전대에 대해 통일된 입장을 갖고 있지는 않으나 찬성 입장이 다소 많은 편이다.

◇쇄신파 대 동교동 구파
바른정치모임의 신기남(辛基南) 의원은 "개혁연대차원에선 정치일정 문제를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면서도 사견을 전제로 "당헌상 내년 1월에 하기로 돼 있기 때문에 그때 `직선대표"를 뽑는 것이 좋다"고 찬성했다.

쇄신파는 `직선대표"로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그는 다만 "후보 경선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국민정치연구회의 이재정(李在禎) 의원은 "당헌과 법규에 따라야 한다"고 1월 전대를 적극 지지한 뒤 "5개 개혁연대 모임에서 이 문제의 공론화를 시도할 생각"이라고 밝혔고 중진 개혁파인 임채정(林采正) 의원도 이에 찬성했다.

지구당 개편대회에 2개월이 소요된다는 등의 물리적 한계 주장에 대해 천정배(千正培) 의원은 "내가 당헌을 만들었는데 하루 만에도 가능하다"고 반박, 쇄신파 일부의 1월 전당대회 의지를 강조했다.

그러나 새벽 21의 김성호(金成鎬) 의원도 "전대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할 시기도 아니며 중요한 것은 쇄신"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동교동계 한 의원은 "지금 집단지도체제에 문제가 있는 만큼 지도체제를 어떻게 할 지부터 논의해야 하고, 전국 227개 지구당 개편대회와 시도지부 개편대회를 하는 데는 2개월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 4월초가 딱 맞다"고 4월 전당대회를 주장했다.

한 핵심당직자도 "당내 입장이 갈려있기 때문에 집행부로서 특정입장에서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하루에 10개 지구당씩 개편대회를 하고 지도부가 날림으로 참석하면 한달내에도 할 수 있지만 1월 전당대회론은 아직 주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대선주자
이인제 최고위원의 한 측근은 "조속히 비상 과도체제 형식의 당지도부를 구성한 뒤 실무기구를 두고 정치일정 문제를 논의해야 하며 1월 전당대회는 지구당 개편대회 일정 등으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한 것 아니냐"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김중권(金重權) 최고위원은 "지방선거전에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하며, 지방선거전이라면 4월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1월 전대는 시간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반면 쇄신파와 가까운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은 "쇄신에 앞서 정치일정 논의는 적절하지 않다"고만 말하고 있으나 한 위원 진영내부에선 1월 전대에서 직접선출방식의 실세형 대표를 선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도 "지금은 쇄신을 해야 할 때"라면서 정치일정 논의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으나 새로 구성될 과도 지도부가 힘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감안,1월 전대를 통해 당 안팎의 지지를 받는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의 한 측근은 "당내에 각 대선주자와 정파로부터 자유로운 중립적 인사들이 참여한 특별기구를 통해 논의해야 할 문제"라며 원칙적 입장을 밝힌 뒤 "1월 전대 주장도 나쁘지는 않다"고 유연한 자세를 보였다.

그러나 노 위원 본인은 지방선거전 3, 4월에 전당대회를 열어 후보와 지도부를 선출하고 당권.대권을 분리하자는 입장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