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정계·시민단체 여론 묵살 비판
부적격 명시 못한 도의회 원인 제공 지적도

▲ 30일 오전 10시부터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강행에 반발, 인사청문을 잠정 거부키로 결정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강행으로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잠정 거부키로 한 가운데 인사청문 파행에 따른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원 지사가 에너지공사 사장 지명철회를 촉구한 정치계와 시민단체의 여론을 묵살했다는 비판이 있는 반면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에 부적격을 명시하지 않은데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형국이다.

또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에 따른 반발을 엉뚱한 제주발전연구원장 인사청문 잠정 거부로 표출했다는 비판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지난 27일 이성구 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 농지법 위반과 탈세 의혹 등을 제기했으며, 환경영향평가와 경관심의에 대한 이 내정의 인식을 문제점으로 손꼽았다.

이를 토대로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이성구 내정자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담긴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으나 적격 또는 부적격 의견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제주특별자치도당(이하 새정치연합)은 지난 28일 논평을 내고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이 내정자에 대한 도의회 인사청문회 결과는 사실상 ‘부적격’이라 할만하다”며 “원 지사는 단호한 지명 철회로 혁신인사 원칙에 대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도 이날 공동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에서 이성구 내정자가 보여준 것은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으로서의 적격함이 아니었다”며 “원 지사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때문에 원 지사도 이 사장에 대한 임명여부를 놓고 고심했으나 에너지공사 업무공백 등을 우려, 지난 29일 이 사장을 임명키로 결정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29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지사가 사실상의 ‘부적격’을 결정한 도의회의 청문보고서와 각계의 부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의 이번 조처는 의회의 의견을 외면한 것이라는 점에서 협치의 취지를 스스로 훼손한 것”이라며 “적재적소의 인사원칙마저 잃어버린 악수라 아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이성구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문제가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 잠정 거부로 이어졌다는 점이다.

이성구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한 원 지사에게 책임이 있다는 여론도 있지만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에 따른 반발을 엉뚱한 제주발전연구원장 인사청문 잠정 거부로 표출했다는 비판도 제기되는 실정이다.

이처럼 제주시장 내정자 인사청문에 이어 공공기관장 인사청문까지 파행을 겪으면서 제주도와 도의회간 갈등이 심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