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30일 제주발전연구원장 청문 잠정거부
도·의회 합의 첫 시행 갈등만…공백 장기화 현안 차질

▲ 30일 오전 10시부터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강행에 반발, 인사청문을 잠정 거부키로 결정했다.

제주도와 도의회의 합의로 처음 시행되는 도내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의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강행에 반발해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을 거부, 도와 의회간 갈등으로 번지는 형국이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고정식 위원장은 30일 오전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통과의례식 요식행위로 전락한 인사청문회를 잠정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로 잡혔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 일정이 취소됐다.

고정식 위원장은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기습적인 임명 강행은 인사청문을 통해 드러난 도민들의 부정적 여론을 무시한 것”이라며 “이것은 스스로 ‘협치’를 포기한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지난 27일 이성구 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 인사청문 당시 농지법 위반 및 탈세 의혹 등이 제기되고 정치계와 시민단체의 지명철회 촉구 논평에도 불구, 원 지사가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한데 따른 반발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직후 적격여부를 명시하지 않고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는 점에서 의회 역시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문제가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 잠정 거부로 이어지면서 공공기관장 공백 장기화가 우려된다는 점이다.

제주발전연구원장은 물론 앞으로 남은 도감사위원장과 도개발공사 사장 내정자 인사청문마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제주시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문제를 놓고 도와 의회간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제주도 현안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소통을 통해 갈등을 조속히 치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