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위해 미룬다'던 통합이사회, 국감 이후 이틀 만에 속성으로 타결
노조가 먼저 대화 제의해도 '모르쇠'로 일관… 대화 의지에 진정성 의심 제기되기도

하나금융과 외환 노조의 행보가 국감이후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하나·외환은행 조기통합론은 론스타와 부당노동행위 등이 연루되어 금융계, 노동계, 정치·사회에 이르기까지 대내외적으로 큰 관심을 받아왔다. 때문에 국정감사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의원들의 감사 안건에 올랐다. 특히 정의당 심상정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이인영, 한명숙 의원 등은 직접 부당노동행위 자료를 준비하는 등 적극적으로 외환은행 사태를 거론하며 날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관련하여 조사하겠다.', 금융위원회는 '사측에 지속적으로 대화를 종용하고 있다.' 는 말로 화답했다. 외환은행의 현 갈등을 조속히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하지만 지난 27일을 끝으로 올 해 국정감사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자, 이를 기다렸다는 듯 하나금융지주 측은 돌연 태도를 바꾸었다. 이는 노조 측에서 국감에서 나온 이야기를 수렴해 한 발 양보한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외환은행 노조 측은 정무위 국감이 마무리된 다음날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그동안 2.17 합의서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통합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던 것에서 한 발 물러나, 일단 사측과의 대화의 장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사실, 노조 측에서 양보 입장을 밝힌 가장 원론적인 이유는 직원들의 징계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서다. 사측은 그동안 조기통합 내용이 빠진 만남에 대해 '소모적인 대화'라고 발언하는 등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노조가 요청한 긴급 협의회도 위의 통합 논의가 없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때문에 노조 측은 직원들의 완전한 징계 철회와 탄압 금지를 요구하기 위해 일단 사측과의 대화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2.17 합의서를 보장하라는 입장은 변함이 없지만, 요구를 무조건적으로 외면하고 보는 사측과 대화하기 위해서 선택한 최선의 결정이기도 했다.  
 
하지만 하나금융지주가 노조 측의 공개적 대화제의를 무시하고 29일 예정되었던 통합이사회를 강행하면서 대화 시도는 결국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이는 지난 8월, 국감을 앞두고 통합이사회를 연기하며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라고 변명하던 것과 매우 대조적인 모습이다. 또한 노조 측의 대화 거부로 제대로 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던 그동안의 발표와도 모순된다.
 
의심스러운 점은 이런 태도의 변화가 국감이 마무리된 이후 바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한 외환은행 노조 관계자는 "국정감사를 위해 이런저런 핑계를 마련하고는, 국감이 끝나자마자 본색을 드러낸 것이 아니냐"며 사측의 태도에 진정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처럼 노조 측이 준비한 대화의 장에 금융위가 등까지 떠밀고 있는 실정이지만, 사측은 대화에 나서지 않고 통합을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다. 또한, 존속 법인과 통합은행 명에 대한 정보까지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국정감사가 끝난 와중에, 눈치 볼 것이 없어진 사측의 일방통행을 막아 줄 이가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이대로 갈등 상황을 방치하는 것은, 결국 국감의 권위를 스스로 훼손하는 꼴이 아닐까?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