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열쇠협회가 열쇠법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에 나섰다.<부현일 기자>
각종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움직임이 민간 단체에서부터 시작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열쇠협회(회장 신용관)의 ‘열쇠관련법 제정을 촉구하는 1000만명 서명운동’이 6일 신제주 부귀쇼핑타운 앞에서 진행됐다.

제주서명운동에는 한국열쇠협회 제주지부(지부장 신갑수) 회원 45명이 교대로 자리를 지키며 열쇠관련법 제정의 당위성을 알리고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열쇠업자들이 서명운동에 돌입한 것은 열쇠관련법이 전무한 상황에서 사건 발생에 따른 불이익을 감수하기보다는 미연에 사건 발생을 막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실제 문여는 데 쓰이는 보조 기구나 열쇠복제에 필요한 공구가 철물점 등에서 아무런 확인절차 없이 판매되는가 하면 신원확인과 관련한 강제 조항이 없어 본의 아니게 범죄에 이용당해 경찰 조사를 받거나 변상요구를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

협회가 요구하는 열쇠관련법은 열쇠 제조기술 습득자의 명부 작성과 구입자 신분확인 절차 의무화, 자격 소지자에 한한 관련 도구 판매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울산(5일간)·대전(2일간)·부산(10일간)·포항(2일간)에 이은 제주서명운동은 오늘(7일) 제주시오일시장에서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서울에서 한달 정도 시민을 상대로 한 거리서명운동을 전개한 뒤 내년 3월 국회상정을 목표로 1000만명의 서명을 받게 된다.

이와 관련 신용관 회장은 “생업을 멈추고 거리로 나와 시민의 뜻을 모을 만큼 관련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