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도의회간 갈등이 도를 넘고 있다. 원희룡 지사가 취임한 이후 허니문 기간이라고 불릴 만한 4개월동안 밀월은 커녕 양 기관 사이에 훈풍이 불었던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사사건건 충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원 지사의 소속 정당이 도의회 다수당인 새누리당이라는 사실까지 감안하면 아주 이례적인 현상이다.

'예산협치' 등을 둘러싸고 감정싸움으로 치닸던 두 기관은 공공기관장 인사청문을 놓고 최악의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인사청문회 결과 부정적 의견을 담은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는데도 불구하고 원 지사가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을 임명한데 불만,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 인사청문을 거부했다.

원 지사가 농지법 위반 의혹 등을 깔끔하게 해소하지 못한 이 사장을 굳이 임명한데 대해 도의회가 반발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제주시장 내정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명시한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 낙마시킨 바 있는 도의회가 스스로 부담감을 느껴 적격 여부를 적시하지 않아 놓고 이제 와서 원 지사만을 비난하는 것은 비겁하다는 생각이다.

더욱이 현 인사청문회가 법적 근거가 없고 부적격 의견을 담았다 하더라도 참고사항일뿐 반드시 수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다른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거부로까지 비화시키는 것은 지나치다고 여겨진다.

반면 원 지사가 어제 열린 11월 도정시책 공유 간부회의에서 전직 도의원의 보조금 횡령사건을 거론하며 "의회에서 억지로 집어넣은 보조금이 결국 횡령사태로 터졌다"며 또다시 도의회를 자극한 것도 적절치 않아 보인다.

도와 도의회는 도민들의 눈높이가 역대 어느 시기에 비해서도 높다는 점을 인식, 견제와 협력이라는 본연의 관계를 복원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