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일괄사의를 표명한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당수습을 위한 지도부 간담회"를 열어 쇄신갈등을 비롯한 당내분 수습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민주당 내분사태가 중대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김 대통령이 한광옥(韓光玉) 대표를 비롯해 최고위원들의 사의를 받아들이고 주요 당직자들의 사퇴서도 일괄 수리하는 한편 인적쇄신 요구를 대폭 수용할 것이라는 관측과, 일단 한 대표를 유임시킨 채 과도지도체제를 구성해 정치일정을 논의해 나가도록 하는 한편 인적쇄신에 대해선 조만간 단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선에서 수습안을 제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엇갈리고 있다.

당 관계자는 6일 "내일 총재가 가닥을 잡아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적쇄신문제가 이번 사태의 큰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총재가 구상을 갖고 있지 않나 기대하고 있다"고 인적쇄신 문제에 대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른 관계자는 "내일 최고위원들의 사표가 수리될 것으로 보인다"며 "과도체제의 경우 선출직 최고위원들만의 사표를 수리한 뒤 당무회의에서 새로 선임하는 방안,한 대표와 당 5역 단일지도체제 방안, 총재권한대행 체제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그러나 전당대회 시기 등 정치일정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삼간 채 당에서 의견을 수렴토록 지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당내 5개 개혁모임 연대세력과 동교동계 구파 및 중도개혁포럼간 대립이 심화하고 있어 7일 간담회 결과에 따라 양측간 충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개혁모임 대표들은 이날 오후 모임을 갖고 청와대 간담회에서 인적 쇄신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즉각 대표자 모임을 중진 등으로 확대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키로 했다.

그러나 당내 최대조직인 `중도개혁포럼"은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갖고 "집단서명방식은 정치적 세력투쟁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제돼야 하며, 국정쇄신은 필요하나 인사문제에 대한 최종결정은 당 총재에게 맡겨야 한다"는 등 7개항을 결의, 쇄신파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또 동교동계 비상임 부위원장 130여명은 당사에서 모임을 갖고 "소장개혁파라고 하는 무리들이 항명파동을 일으키고 있다"며 쇄신파를 공격하고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도 쇄신파에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8일 강행할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