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원산지 증빙서류 간소화

정부가 자유무역협정(FTA) 피해산업인 농수산식품 분야의 FTA 활용을 위해 지원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제13차 FTA활용촉진협의회'를 열고,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수산물에 대한 증빙서류 면제 등 원산지 증명 절차의 간소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는 FTA체결 국가마다 다른 원산지 규정으로 영세 수출기업이 FTA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농수산식품에 대한 특화된 원산지 관리시스템을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주로 미국과 유럽연합(EU)으로 수출 중인 농협과 수출업체를 선정해 조만간 개발한 시스템으로 원산지 확인서를 발급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관세청과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과 협의해 원산지확인서 발급 대행 가능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동반성장정책과 FTA 활용협력을 연계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대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을 평가할 때 협력기업의 FTA 활용지원을 얼마나 해줬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 신설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농수산식품산업이 FTA를 활용,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FTA 활용혜택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유하는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