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미흡·용역대행 발주기관 전락 등
도의회, "총체적 위기…경영정상화 대책 필요"

▲ 김용범 의원
▲ 고충홍 의원
제주관광공사가 경영 부실과 업무능력 부재 등 난맥상을 드러내면서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고충홍 의원은 10일 제주관광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관광공사는 노형로터리의 재산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추진하면서 제주도의 승인을 받지 않고 숙박업을 추가하는 등 사업목적을 변경했다"며 "결국 민간사업자에 특혜를 준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제주관광공사가 최근 3년간 발주한 용역 40건 가운데 제주도 대행사업만 23건으로 용역대행 발주기관으로 전락했다"며 "게다가 공사에서 시행하는 용역인 경우 적정성을 평가할 심의기구가 없어 용역 남발, 중복·유사 용역 논란과 함께 후속조치 및 성과 미흡 등의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범 의원도 "제주관광공사의 출범 취지가 국내외 제주관광마케팅임에도 중국인을 제외하면 일본 및 동남아시아권, 서구권 관광객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은 (제주관광공사가)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온라인 면세점과 성산항 면세점을 추가로 개설했지만 면세점 매출액이 감소하는 등 공사의 당기순이익이 3년새 80% 줄어든 것은 경영능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김 의원은 "공사 조직도 관광개발사업단과 부설연구소 등을 신설하면서 처음에는 꼭 필요한 것처럼 홍보했지만 결국 사업성과 평가도 없이 은근슬쩍 없앴다"며 "제주관광공사는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실적이 없는 등 경영정상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최갑열 제주관광공사 사장은 "노형로터리 재산활용 수익사업은 사업자에 12월16일까지 치유기간을 제시했고, 그 결과에 따라 직권해지 등을 포함해 조치를 취하겠다"며 "용역 발주도 도와 충분히 협의하고 자체 심의를 강화하겠다"고 답변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