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참여환경연대는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잘못된 4대관행 청산 선포식을 가졌다.<강정효 기자>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지방자치 개혁을 위해 △각종 용역 남발·남용 △투명하지 못한 판공비 사용 △선심성 예산지원 △표창장 등 각종 포상 남발 등 4대 관행 청산을 선포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조성윤·이지훈)는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2년은 지방선거·대선이 이어지는 중요한 해”라고 규정, “참된 자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잘못된 4대 관행 청산과 제도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잘못된 4대 관행은 지방자치의 대의를 거스를 뿐 아니라, 지역의 미래를 위해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청산 필요성을 강조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도지사·부지사 및 각 실·국장 등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과 민선 2기에 추진된 각종 용역 명칭과 횟수·예산, 사회단체 지원예산, 각종 포상 내역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참여환경연대는 ‘판공비공개 조례’등 관련 조례시(안)을 조만간 도의회에 제출, 이번 도의회 정기회 기간에 조례가 제·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도의회의 협조를 강조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또 도의회 정기회 기간동안 2002년도 제주도 예산안을 분석·발표 및 감시활동을 전개하며, 전국 15개 단체와 공동으로 각 자치단체별 선심성 지수를 평가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위법 소지가 있는 예산에 대해서는 환수운동을 벌이고 오는 12월 20일을 전후해 4대 관행 청산운동 결과 및 평가에 대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