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민주당 내분사태 수습방안을 8일 당무회의에서 밝히기로 하고 한광옥(韓光玉) 대표에게 당무회의 소집을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에서 민주당 `지도부 간담회"를 주재, 최근의 사태에 관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은 뒤 "최고위원들이 건의한 사항에 대해 총재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오늘 저녁 심사숙고해 내일 당무회의를 통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고 전용학(田溶鶴) 당 대변인과 오홍근(吳弘根)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내가 기대감을 갖고 최고위원제도를 도입했으나 솔직히 미흡한 점이 있다"며 "이 모든 것에 대해 총재로서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지 고심하고있다"며 `총재 책임" 문제를 언급해 김 대통령의 결단 내용이 주목된다.

김 대통령이 8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리는 당무회의에 직접 참석해 자신의 입장을 밝힐지는 불투명하다고 오홍근 대변인은 말했다.

특히 이날 김 대통령이 최고위원제도의 `미흡"을 지적하고 최고위원들의 사의표명을 반려하거나 번복을 권유하지 않음으로써 최고위원들의 일괄사의를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8일 당무회의에서 김 대통령이 전당대회때까지 당을 임시로 이끌어갈 과도지도체제를 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당 지도체제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고위원들은 인적 쇄신, 지도체제 구성, 전당대회 시기를 비롯한 정치일정 등 주요 쟁점에 대한 수습안을 건의하면서 김 대통령이 국정 및 인적쇄신 요구 등을 수용하는 게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적극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은 "쇄신문제는 당내뿐 아니라 국민 다수가 바라고 있으므로 인사.제도쇄신이 필요하다"며 "어떤 형태가 됐든 책임지는 모습이 필요하므로 대통령이 쇄신 방향으로 결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용학 대변인은 전했다.

김중권(金重權) 최고위원은 "국정쇄신은 대통령이 오래전에 국민에게 약속한 사항"이라면서 인사쇄신에 대해서도 "특정인 한 두 사람을 물러나라고 공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이미 인구에 회자되고 있는 만큼 결론을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은 "당내에서 특정인을 거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나 기정사실화한 만큼 이제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주기를 바란다"며 "개편의 시기와 대상, 범위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의 부분이므로 대통령의 결단을 따를것"이라고 말하고 "경제위기 상황에서 전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경제팀을구성해야 한다"고 내각 경제팀의 교체를 건의했다.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은 "대통령의 당적이탈 건의가 일부 있는 것으로 알지만, 과거 대통령이 당적을 이탈해도 민심을 얻지 못하고 당정이 함께 표류한 경험이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을 겨냥한 공격현상이 심각함에도 청와대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큰 문제이므로 대통령의 특단의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은 "당의 민주화와 총력체제를 위해선 여러 세력이 공조할 수 있는 체제가 필요하다"며 최고위원회의의 의결기구화를 주장했다.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은 쇄신파의 인적쇄신 주장에 대해 "야당의 주장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보고 들은 바가 있기 때문"이라며 "그 동안은 대통령은 잘하는데 측근이 보좌를 잘못해 안타깝다는 얘기가 많았으나 최근 대통령이 인사운영을 잘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일어나고 있다"고 `읍참마속"을 촉구했다.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은 "시급한 것은 인적쇄신이므로, 개인은 억울할 수 있으나 누군가 책임져야 할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며 "(당사자들이) 스스로 결단할 것을 촉구해야 하고 국정쇄신에 관해선 시간을 갖고 의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정대철(鄭大哲) 최고위원은 보스정치 탈피를 위한 상향식 공천과 예비선거제도 도입 등 정당의 민주화를, 김기재(金杞載) 최고위원은 대선주자들과 당내 각종 모임의 자제를 위한 대통령의 조치를, 신낙균(申樂均) 최고위원은 인적 쇄신을 각각 건의했다.(서울=연합뉴스) 윤동영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