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7일 청와대 간담회에서 당 최고위원들로부터 당정쇄신 파문과 관련한 건의를 듣고 8일 당무회의를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날 간담회 발언 내용.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 = 그간 당.정.청 인사나 특정인 처리에는 반대하는 대신 제도개혁을 통한 근본쇄신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지금 민심이나 당내 상황은 내 의견이 소수다. 지금 이 시기는 옳고 그름을 떠나 민심의 화살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

재보선 패배를 부른 민심이반의 원인은 당내 운영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경제적 어려움과 국정성과의 부족에 있다.

앞으로 당의 과도기적 운영기간에도 당은 더 이상 대통령의 눈치를 보지 않고 책임있고 자율적으로 운영돼야 한다. 내가 실세 대표를 주장했던 것도 이런 뜻이다. 제도적 쇄신은 당에 맡겨달라.

그간 당도 정책.민생부문에 적극 나서지 못했다. 과도기라도 이 부분을 간과해선 안된다. 일상당무와 당쇄신 및 전당대회를 위한 쇄신기구를 별도로 운영해야 한다.

대통령의 당적이탈 건의가 일부 있는 것으로 아는데 대통령 당적이탈은 민심을 얻지 못하고 당정이 함께 표류한 과거 경험이 있다. 신중해야 한다.

정권말기 증후군이 여러 분야에서 깊게 나타나고 있다. 청와대에서 정부기강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잘 안되고 있다. 당 내분이 심각하다. 대통령을 겨냥한 공격현상이 심각하다. 이에 대해 청와대가 중심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큰 문제다. 이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특단의 결단이 있어야 한다. 임기말까지 확실히 책임을 지고 당의 고삐를 다잡는 결단이 필요하다.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 = 당.정.청 인적쇄신이 필요하지만 앞서 다른 최고위원들이 인적쇄신에 대해서는 많이 얘기했으므로 시스템 개선에 대해 말하겠다. 최고위원회의를 의결기구화해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개편해야 당의 분열을 막고 단합할 수 있다.

새 지도부에는 대선후보들이 참여해야 한다. 후보들이 참여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서 선거운동을 하고 다니면 당이 총력체제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최고위원회의를 복원해야 한다. 당이 처리해야 할 과제가 여러 가지인데 사실상 당을 분점하고 있는 후보들이 밖으로 나가서 당과 국회를 방기하면 집권여당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가야 당내의 의견을 얻어서 결론을 낼 수 있고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최고위원회의 수준에서 처리할 수 있다.

또 후보경선에서 패배한 쪽도 당권을 공유하지 않는다면 이탈가능성이 생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대가 변했기 때문에 더 이상 정당을 한 사람이 움직이는 방식이 되서는 안된다.

인적쇄신을 광범위하게 하고 시스템 쇄신을 병행해서 국민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지도부 사퇴로 선출직 최고위원은 신분을 잃었다. 당헌.당규에 사퇴절차를 규정해서 사퇴문제가 분란의 소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신낙균(申樂均) 최고위원 = 이번 재.보선 결과는 민심이반과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상실했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1차적으로 해야 할 일은 인적쇄신이다.

국민의 정부의 개혁과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그 내용과 방향이 틀린 것이 아니라 사회적 통합이 안됐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라도 인적쇄신이 필요하다.

이번에 제대로 된 인적쇄신이 이뤄진다면 큰 것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쇄신에 대한 요구가 분출돼 당이 혼란에 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게 받아들여선 안된다. 당을 위한 충정으로 봐야 한다. 이번 사태가 파워게임 또는 계파간 경쟁으로 보여져서는 안된다.
이와 함께 각종 의혹사건도 신속하고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김중권(金重權) 최고위원 = 심려를 끼쳐 죄송하고 반성한다. 일심협력해야 할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하지 않고,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해 죄송스럽다.

재.보선에서 민심이반이 극심한 단계에 와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원인에 따라 처방이 집행돼야 한다. 이런 수습과정이 분란으로 비쳐지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번 참패에서 나타난 당내상황을 조기에 수습해 나가는 것이 급선무이다.
민심수습과 이반된 민심을 되찾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하며 이를 위해선 그 동안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국정.인사쇄신이 필요하다. 국정쇄신은 대통령이 국민에게 오래 전부터 약속한 사항이다. 민심수습을 위해 단호한 쇄신이 필요하다는데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 여론에 밀려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한다.

인사쇄신에 있어 한두 사람을 공격하는 모습은 적절치 않으며, 특정인을 물러나라고 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 그러나 이 문제는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결론을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희생양, 속죄양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원활한 국정수행을 위해 스스로 결단할 때가 왔다. 조기수습을 위해 정치적 결단을 미룰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 = 면모를 일신해서 심기일전으로 민심을 회복하자는 인적쇄신과 당.정.청 개편에 관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는 상황은 언론보도를 통해 대통령께서 잘 알고 계실 것이다.

이제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주길 바라며, 이를 통해 당이 단결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개편의 시기와 대상 범위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 부분이므로 당원들로서는 대통령의 결단을 따를 것이다. 특정인을 거론하는 것은 야당이나 언론에서는 있을 수 있으나 당내에서 거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이것도 기정사실화 됐다. 심사숙고해 가능한 한 조치를 취해주셨으면 한다. 당사자들이 스스로 판단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민심이반이 걱정인데 국내경제가 한파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살리고 재생시킬 수 있는 지 고민해야 한다. 관료주의와 명분중심의 경제팀이 아닌,이런 상황에 전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강력한 팀으로 경제팀을 구성해야 한다.

2일 최고위원직 사퇴를 결의했다. 전대에서 선출한 최고위원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나는데 자괴감을 느낀다. 따라서 3일 청와대 오찬간담회는 성격이 유지될 수 없었다. 이것이 대통령께 부담이 됐다면 송구스럽다.

직선직 최고위원 사퇴문제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으면 한다. 이미 정치적 힘을 잃었다. 대통령께서 두루 통찰해서 결단하고 새롭게 준비해 그 결단을 운반할 과도체제를 출범시켰으면 한다.

▲김원기(金元基) 최고위원 = 오늘 회의를 앞두고 중진들을 만나 의견을 나눴다.
심각한 민심이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뭔가 감동을 주지 않으면 어렵다는 이야기를 했다. 대통령 결단으로 감동을 줘 전환해야 한다는 얘기다. 의표를 찌르는 조치로 전환을 맞아야 한다.

정치운영의 틀을 변화시켜야 한다. 정치를 소생시켜야 한다. 이것이 정치개혁의 첫 단추가 돼야 한다.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정치가 돌아갈 수 있도록 국회가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 = 재보궐선거 패배에 대해 최고위원으로서 국민과대통령의 기대에 보답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이후 당내에서 촉발된 당 상황과 민심여론은 언론에 보도된 그대로다.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기회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

국민들이 우리에 대해 과거와 같지 않고, 지지하지 않는 점이 야속하기도 하고 섭섭한 면도 있으나 국민의 결정은 최종적인 것이어서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 신뢰회복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필요하고, 이것을 한꺼번에 이룰 순 없지만 하나하나 회복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당에서 표출된 쇄신문제는 당내뿐 아니라 국민다수가 바라고 있다. 인사쇄신과제도적 쇄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누군가가 이런 사태에 책임지는 것이 필요하다.

잘잘못을 떠나 책임을 지라는 것이 아니라 책임정당, 집권정당으로서 정치적 도리는 해야 한다. 어떤 행태가 됐든 책임지는 모습이 필요하다. 당내 여론을 수렴, 대통령이 쇄신방향으로 결단하시길 바란다.

▲정대철(鄭大哲) 최고위원 = 심각한 민심이반을 회복하기 위해선 결단이 필요하다. 당.정.청을 개혁해야 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쇄신에 대해선 말씀이 많이 나왔으므로 이와 함께 필요한 정치개혁에 관해 말하겠다.

정치개혁을 해야 한다. 정당 민주화를 해야 한다. 보스정치를 탈피하기 위해 상향식 공천과 예비선거제도가 도입돼야 한다. 정치를 당원과 국민에게 맡겨 민주주의를 완성하는 국부가 돼달라. 인적쇄신과 함께 정치개혁 뼈대를 만들어 달라.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 = 당을 걱정하는 당원들과 국민들의 시선이 이 자리에 쏠려 있다. 집권여당의 새출발을 바라는 간절한 기대가 있다. 대통령께서 고뇌가 가장 깊고 클 것이다. 제대로 역할을 잘못한데 책임을 통감한다.

4년전 민심의 기대와 희망속에 국민의 정부가 출범했다. 대통령 지지도가 90%를 넘기도 했다. 그런 국민의 시선이 차갑게 변했고, 그것이 재.보선 결과로 나타났다.돌아선 국민의 시선과 마음을 되돌려야 한다.

큰 방향은 인사쇄신이다. 이 같은 결단 없이는 민심이 돌아오지 않는다. 변화를 국민의 바람에 부응해야 할 때다. 어떻게 할 것인지는 이미 모두 노출됐다. 특정해서 거론할 필요는 없다. 죄가 없고 증거가 없는 사람을 나가라고 하는 것을 잘못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야당과 일부에서 그렇게 주장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직접보고 들은 바가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은 대단한 업적 이뤘다. 그러나 그것이 국민 마음에 도달되지 않는다. 빛을 가리는 막이 있기 때문이다. 최고위원이 비켜섰으나 차단막을 열어야 한다. 이 문제 해결 없이는 우리가 앞으로 나갈 수 없다. 당사자 스스로 결단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면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

대통령 뒤에 숨어 있으면 책임이 대통령에게 돌아간다. 그동안 대통령은 잘 하는데 측근이 보좌를 잘 못해서 대통령의 업적이 인정받지 못한다는 점을 안타까워하는 얘기가 많았다.

그런데 최근 상황 변화의 징후가 있다. 대통령이 인사운영을 잘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일어나고 있다. 미봉에 그쳐서는 안된다. 국민의 눈 높이에 맞춰 수용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읍참마속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때만이 대통령의 업적이 살아나고 당 단합과 민심회복이 시작될 것이다.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 = 정치적 부담이 대통령에게 집중되고 있는데 대해책임을 통감하고 있다. 국민들에게 `민주당이 다시 시작한다"는 명백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사회개혁을 위해 갈 길은 먼데 개혁을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그런 힘이 있는지 되돌아봐야 할 때다.

DJP공조 붕괴 후 절호의 기회가 왔으나 (쇄신을) 하지 못해 엄중한 결과를 낳았다. 국민들의 실망감이 심각하다. 국민을 상대로 하는 정치를 위해 결단을 내려야한다. 쇄신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쇄신없이는 단합을 이룰 수 없고 쇄신만이 레임덕을 막을 수 있다.

시급한 것은 인적쇄신이다.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누군가 책임져야할 사람은 책임져야한다. 개인은 억울할 수 있다. 그러나 군사독재에 대항해 싸울 때처럼 비장한 각오를 가져야 한다. 스스로 결단을 촉구해야 한다. 시간이 늦춰져선 안된다.

`당이 변하는구나"하는 것을 (국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인적쇄신에 이어 순차적인 국정쇄신에 관해서는 시간을 갖고 추진하고 의논하면 우리도 책임있게 준비하겠다.

▲김기재(金杞載) 최고위원 = 현재 상태를 방치하면 지방선거를 치르기 어렵고 지방선거가 잘못되면 대선이 어렵게 된다. 획기적으로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원외지구당 위원장, 당원의 사기가 저하돼있다. 임기 종반기에 다가서고 있는데 이렇게 전열이 흐트러져서는 훌륭히 임기를 마무리하기 어렵게 된다. 지금이라도 우리가 팔 걷고 일하는 모습을 보이면 민심을 얻고 국민의 정부가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방법은 당.정.청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국민들의 뜻에 화답하고 변화욕구에 부응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공직과 당의 기강이 바로 설 것이다. 이런 방향으로 결단을 내려주길 말씀드린다.

전당대회 시기 문제는 별도의 당내 기구를 구성해 전략적으로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미 최고위원들이 사퇴한 만큼 당무회의에서 슬그머니 복귀하는 것은 모양이 좋지 않다. 지명직 최고위원 5명을 임명해 이 기구를 중심으로 당을 추스르는 게 좋다. 그런 연후에 예비 대선주자들의 활동과 포럼의 활동을 자제토록 총재가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국민과 국가를 위해 일하는 모습으로 변화해야 한다.(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