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4년간 570명 사상
다발지역 표지판도 없어
일부 학교만 관련 교육

▲ 지난해 4건의 사고가 발생한 제주시 노형로터리에는 '자전거 사고 위험구간'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설치되지 않는 등 재발 방지를 위한 행정의 안전 조치가 미흡한 상황이다. 고경호 기자
행정이 자전거도로 조성에만 급급한 채 정작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한 대책 마련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도내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011년 127건 △2012년 146건 △2013년 183건 △2014년 6월 말 95건 등 모두 551건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4년간 사고로 인해 8명이 숨지고 562명이 다치는 등 인명피해가 잇따르고 있어 사고 경감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제주시내 자전거 사고 다발지역을 확인한 결과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 조치는 전무했다.
 
지난해 4건의 사고가 발생한 제주시 노형로터리의 경우 '자전거 사고 위험구간'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설치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인도 겸용의 자전거도로에는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이 엉켜 다니고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의 경우 보행자들을 피해 아예 차도로 다니는 모습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자전거 안전 교육도 미흡하다.
 
도는 자전거 대여 업체에 위탁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전체 학교가 아닌 34곳에 대해서만 교육하고 있다.
 
또한 정부로부터 보급된 교재가 부족, 한 학교당 1~2권만 배부하고 있는 등 교육의 실효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내년 국비사업에 자전거 사고 위험구간에 대한 안전표지판 확대 설치를 포함시킬 예정"이라며 "도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