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이후 세 번째…인사시스템 전면 개선 필요

원희룡 지사가 또 인사 문제로 사과했다. 취임 이후 세 번째 사과로, 거듭되는 '인사 참사'를 막기 위해 인사시스템을 전면 개선, 도정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원희룡 지사는 25일 도정시책 공유 간부회의에서 "감사위원장 인사청문회 부결로 도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도정은 무한책임을 지는 만큼 저를 되돌아보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위원회 업무 수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조속한 시일내에 기준에 맞게 새 예정자를 선정하는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원 지사의 사과는 지난 8월 이지훈 전 제주시장의 사퇴, 10월 이기승 제주시장 내정자의 사퇴에 이어 세 번째로 인사 실패에 대한 도민들의 피로감이 쌓여가고 있다. 원 지사 취임 이후 특정 인맥의 인사 개입설, 부실한 인사 검증시스템 등이 겹치면서 끊임없이 '사정 내정설' '함량미달 인사'여론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특정 인맥에 의존하기 보다는 도민과 소통하면서 폭넓게 인재풀을 가동, 능력 위주로 인재를 등용하는 '탕평 인사'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도의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와 관련, "꼭 필요한 지역구 사업 등 일부는 증액될 수 있다"며 "그러나 '묻지마 증액'은 있을 수 없고 이는 의회나 이해집단도 마찬가지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예산 배분의 우선 순위와 시급성, 효과에 대한 공감이 이뤄질 경우 증액을 원천적으로 부정하겠다는 것은 아니"이라며 "다만 선심성 증액이나 형평성에 어긋나게 증액하는 비정상적인 관행은 이번에 확실히 단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외국인 운전면허 허용에 대해 걱정의 소리가 많다. 경찰과 도로, 보험, 관광 등 관련부서가 TF를 구성해 시행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