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재인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8일 당무회의를 계기로 총재직 사퇴를 선언함에 따라 집권여당은 향후 `포스트 DJ" 시대의 당권과 대권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당내 대선주자들은 즉각 김 대통령의 이번 중대결단의 진위와 배경 등에 촉각을 세우면서 향후 당의 진로와 정국 향배를 가늠하느라 골몰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김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로 당장 총재를 비롯한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가 불가피해진데다 총재와 대선후보의 분리문제, 내년 대선후보 조기가시화 문제 등이 겹쳐 복잡한 권력투쟁 양상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각 대선주자 진영은 향후 총재 및 대선후보 선출 등 정치일정에 관한 새로운 전략수립에 돌입한 가운데 일부 진영은 벌써부터 총재직 출마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측은 "대통령의 결단이 발표되지 않아 뭐라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으나 내부적으론 총재선출 전대에 이 위원이 후보로 나선다는 방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측도 공식적인 반응을 삼가면서도 총재직 선거를 할 경우 출마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측은 일단 과도체제로 당이 운영될 것을 예상하면서 전대논의를 위한 중립적 기구의 구성이 불가피한 것으로 내다보며 내부적으로 총재직출마를 계획중이다.

김중권(金重權) 최고위원은 김 대통령의 총재 사퇴시 당이 혼란에 빠질 것을 우려했으며,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은 "안정된 지도체제 정립이 선결과제"라면서 총재경선 출마 여부에 대해선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당헌상 규정돼 있는 1월 전대를 통해 지도부를 선출하고 (후보를 뽑는) 전대를 또한번 개최하는 게 불가피하다"며 `2단계 전대론"을 제기했다.(서울=연합뉴스) 김민철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