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 8구 추가 인양…사망자 20명, 33명 실종 상태
사조산업, 추가 쿼터 외에 1천500t 더 받아…가족들 "무리한 조업"

▲ 사조산업의 원양어선 '501 오룡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정홍원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재외국민보호 대책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선박구조 및 사후수습대책 등을 보고 받은뒤 마무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지난 1일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사조산업 '501오룡호' 사고를 수습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4일 본격화했다.  

정부는 해상 초계기와 대형 경비함을 사고 현장에 파견하기로 하는 등 실종자 수색에 총력전을 펴기로 했고, 구조된 생존자와 인양한 시신을 국내로 옮기는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 사조산업이 추가로 확보한 어획 쿼터 외에 다른 선사로부터 1천500t의 쿼터를 더 넘겨받은 것으로 확인돼 가족들은 "악천후 속에서 무리하게 조업을 하다가 변을 당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한국인 선원 2명(유천광 1항사, 정연도 갑판장)을 포함해 실종 선원 8명의 시신이 추가로 인양돼 사망자는 20명으로 늘었다.
 
정부 "실종자 수색 총력전"…'늑장 대응' 지적
 
정부는 해군의 P3-C 해상 초계기 2대와 해양경비안전본부 소속 경비함 1척을 파견하기로 했다.  
 
초계기는 영공통과를 위한 관련국 협조가 끝나면 곧바로 투입되고, 독도 해역을 경비 중인 5천t급 경비함 '5001함'은 동해항으로 입항해 필요한 준비를 한 뒤 5일 오후 출항할 예정이다.  
 
이는 실종자 수색 장기화 우려에 따른 것이지만 사고 사흘 만에 이뤄진 것이어서 늑장 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안경비대 소속 군용 수송기 허큘리스 C-130과 구축함은 이미 수색 작업을 시작했고, 러시아 국경수비대 소속 수송기 안토노프(An)-26도 곧 투입된다.
 
러시아 당국은 이날 구조선 1척을 추가로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고개 숙인 해수부 장관 "수습에 최선"
 
이주영 해수부 장관도 이날 오전 사고 4일 만에 처음으로 선원 가족들을 만나 "세월호 사고 이후 또 이런 큰 사고가 났고, 국익을 위해 먼바다에 나가 조업하던 애국자 분들이 사고를 당한 것에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코빼기도 안 비치더니 장관은 언론에 얼굴도장 찍으러 왔냐"며 거세게 항의하는 가족들에게 이 장관은 연거푸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시신 수습 잇달아…사망자 20명으로 늘어
 
사조산업은 3일 하루에만 실종 선원 시신 8구를 인양했다고 밝혔다.
 
이날 인양된 시신은 한국인 선원 2명, 인도네시아 선원 2명, 필리핀 선원 2명, 국적 미확인 선원 2명이다. 
 
이로써 501오룡호 선원 60명 가운데 사망자는 20명으로 늘었다. 7명은 구조됐고 33명은 아직 실종 상태에 있다. 
 
 구조 선원과 시신 국내 운송 추진 
 
이미 구조된 선원과 수습된 시신을 국내로 운송하는 방안이 본격 논의되고 있다.
 
생존 선원들의 건강이나 시신 보존을 위해서는 운송을 서둘러야 하기 때문에 우선 러시아와 한국어선 여러 척에 분산된 선원 등을 '96오양호'로 옮기는 작업이 진행중이다.  
 
최종 결정이 내려지면 다시 운반선 '오딘호'로 옮겨 실어 이르면 이틀 뒤 부산항으로 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 현장 인근에 대기 중인 러시아 수산물 운반선을 이용해 곧바로 부산항으로 옮기는 방안도 적극 검토되고 있다. 
 
윤곽 드러내는 사고 원인…사조산업 어획쿼터 1천500t 더 받아
 
사조산업 측이 공개한 오룡호의 마지막 교신내용을 종합하면 오룡호는 높은 파도로 1차 침수 후 배수작업으로 한때 안정을 찾았지만 2차 침수로 왼쪽으로 기울었고, 복원력을 회복하려고 배의 방향을 틀었지만 끝내 복원력을 상실하고 침몰한 것으로 보인다.  
 
또 선원 가족들이 "추가로 확보한 어획쿼터를 채우려고 악천후에 무리하게 조업을 시켰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사조산업은 지난 10월 7일 러시아로부터 추가로 배정받은 명태 쿼터 1만t의 일부인 1천100t을 받은 데 이어 같은 달 22일 다른 선사로부터 1천500t의 쿼터를 또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원양어선들이 할당량을 주고받는 부분이 안전 문제와 관련이 있다면 규제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고 원인 등을 밝히기 위한 국민안전처 차원의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부산해양경비안전서에 전담반을 편성,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한편으로 사조산업 관계자를 소환해 오룡호 도입과 검사, 수리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선체 인양 가능성 
 
고장운 실종 선원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교신기록에도 나왔듯이 선장을 비롯한 선원 상당수가 선체 안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선체를 꼭 인양해야 하고 사고 원인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조산업은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실제 인양을 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쉽지 않다는 반응이 많다.
 
러시아의 허가나 양해를 얻어야 하고 우리나라에서 직선거리로만 5천㎞에 육박한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