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건 신빙성 부족 쪽에 일단 무게…정윤회씨 조사 등 변수

▲ 정윤회씨 국정개입에 관한 청와대 내부 문건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박관천 경정이 5일 새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을 외면한 채 귀가하고 있다.연합뉴스.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풀어줄 열쇠 중 하나인 '비밀회동'의 실존 여부가 이번 주 안에 결론날 전망이다.

이 의혹을 담은 청와대 문건의 유출 사건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주 내에 문건 속 비밀회동의 실체 규명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비밀회동은 박관천 경정이 청와대 행정관으로 재직하던 올해 1월 동향보고 형식으로 작성해 조응천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게 보고한 문건에서 다뤄졌다.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 등 '핵심 3인방'을 비롯해 '십상시'로 일컬어진 청와대 비서진 10명이 정윤회씨와 작년 10월부터 매월 2차례씩 서울 강남의 J중식당에서 만나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 등을 논의했다는 게 문건의 골자다.
 
검찰은 수사에 착수한 지난 1일부터 비밀회동이 실제로 있었는지를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했다. 박 경정과 조 전 비서관을 지난 4일과 5일 잇따라 소환조사했고, 박 경정의 휴대전화 통화기록 등도 분석했다.
 
검찰은 비밀회동의 실체에 대해 이번 주에 결론을 낸 뒤 문건유출 사건 등의 수사를 심화할 계획을 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도 "문건 내용의 진위는 빨리 결론날 것"이라며 "다만 언제까지라고는 단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검찰은 비밀회동이 존재했다고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문건에서 모임 '연락책'으로 거론된 김춘식 청와대 행정관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정윤회씨는 얼굴도 모른다'며 회동 의혹을 완강히 부인했고, J중식당 사장도 회동이 열렸다는 시점에 정씨 등을 식당에서 본 적 없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그러나 회동의 실제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려면 이 모임에 참석한 것으로 거론된 인사들의 휴대전화 통화내역과 송수신 위치정보 등 객관적 자료를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 모임이 성사되려면 참석자들간 연락이 빈번해지고 휴대전화 발신 위치도 겹칠 것이기 때문이다.  
 
모임이 있었다는 작년 10월 이후에 참석자들의 상당수가 서로 연락하지 않았거나 서울 강남의 J중식당 근처에 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면 문건의 주장은 허위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비밀회동의 진위 규명과 관련, 이번 주 소환되는 정윤회씨에 대한 조사 결과가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의혹의 핵심 인물인 정씨는 비밀회동을 '낭설'이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만약 그의 주변에서 차명전화번호가 확인되는 등 새로운 단서가 등장한다면 수사는 새 국면을 맞을 수 있다. 
 
또 J중식당이 아니더라도 다른 장소에서 청와대 비서진과 만났다거나 수시로 통화한 정황이 드러난다면 국정개입 의혹은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
 
이번 사건과 별도로, 정씨가 승마협회를 좌지우지했다는 의혹 등이 불거진 상황이어서 검찰이 비밀회동은 없었다고 결론을 내리더라도 정씨의 국정개입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