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지도부에 '지원' 당부…당내 비주류도 겨냥한듯
검찰수사중 재차 '성격규정'…'가이드라인' 논란재연 예상

▲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새누리당 지도부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특별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7일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유출 사태로 촉발된 비선실세 논란에 대해 "터무니없는 얘기이자 찌라시에나 나오는 얘기"라며 거듭 쐐기를 박았다. 

문건유출 이후 야당과 언론의 잇단 의혹제기로 비선실세 논란이 더욱 증폭되면서 인적쇄신론까지 거론되는 상황임에도 박 대통령은 이런 상황전개를 '국정 흔들기'로 일축하며 '문건정국'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재삼 드러낸 셈이다.
 
지난 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문서유출을 '국기문란'으로 규정하고, 문서의 내용에 대해선 '사실무근'이라고 잘라 말했던 것으로부터 박 대통령의 상황인식은 전혀 변한 게 없어 보인다. 
 
박 대통령은 특히 청와대로 초청한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와 당소속 예산결산특위 위원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우리 경제가 한시가 급한 상황인데 소모적인 의혹제기와 논란으로 국정이 발목 잡히는 일이 없도록 여당에서 중심을 잘 잡아주셨으면 한다"고 주문한 것.
 
이런 당부에는 비단 야당의 공세뿐아니라 새누리당 비주류 일각에서 제기되는 청와대 시스템 개선론을 비롯해 이른바 '문고리 3인방' 및 비서실장 인책론 등을 잠재우려는 측면도 있어 보인다. 
 
일명 '정윤회 문건'의 내용이 찌라시 이야기로 채워진만큼 새누리당이 야당의 장단에 놀아나선 안 된다는 취지로 읽힌다. 
 
나아가 박 대통령은 "찌라시에나 나오는 그런 얘기들에 나라 전체가 흔들린다는 것은 정말 대한민국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정윤회 문건'을 처음으로 공개한 세계일보 보도와 이후 언론을 통해 제기된 정씨와 비서관 3인방의 의혹 보도에 대해서도 "한 언론이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보도한 후에 여러곳에서 터무니없는 얘기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언론 전반에 대해 강한 불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이런 일방적 주장에 흔들리지 말고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봐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인식때문인듯 인책론이 거론되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핵심비서관 3인방의 거취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이 이른바 핵심비서관 3인방이 결부된 의혹에 대해 "소모적인 의혹제기와 논란"이라고 명명백백하게 규정한만큼 책임을 물을 일도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날 박 대통령의 '찌라시' 발언이 검찰의 수사가 한창 진행중인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지난 1일 수석비서관 회의 발언에 이어 재차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직접 문건 내용의 진위에 대해 '찌라시'라고 규정한 상태여서 검찰로서는 이를 뒤집는 결론을 내리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에서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