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베를린 유럽최대 병원 격리병동 입원
오는 10일 전후 시기 고비

▲ 3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샤리테 전문병원에서 의료진과 베를린 시정부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시에라리온에서 에볼라 구호 활동을 하다가 에볼라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을 겪고 독일로 후송된 국내 구호의료진 한 명은 3일 오후(현지시간) 후송 후 첫 채혈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그의 관찰 치료를 맡은 유럽 최대의 독일 베를린 소재 샤리테 전문병원 측은 "이 의심 환자는 현재로서는 발열 등 바이러스 감염 의심 증세가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결과 발표에 앞서 이 병원의 프랑크 베르크만 격리병동 책임의(醫)는 기자회견 및 한국언론들과의 개별문답을 통해 "지금 에볼라 증세가 보이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주삿바늘에 찔려도 감염되지 않은 몇몇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혈액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독일 의료진은 대체로 발열 등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증상은 6∼10일간을 지나야 정밀하게 관찰되기 때문에 추후 환자의 상태를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바이러스 잠복 기간은 길게는 21일간이기 때문에 이 의심 환자가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지난해 12월 30일(한국시간) 기점으로 볼 때 이달 10일 전후가 돼야 한층 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에볼라 노출 가능성' 국내의료진 후송된 독일 병원
베르크만 책임의는 앞으로 양성으로 나올 때 대응에 대해 "우리가 효력 있다고 생각하는 약물을 즉시 투입하겠다"면서 "그 약물은 동물 실험을 통해 환자가 견디기 쉬운 수준에서 에볼라 증세를 약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의심 환자가 인간적으로 마음이 따뜻하고 사교성이 있으며, 영어도 잘 한다"면서 "의료진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기 때문에 좋은 환경에서 최상의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심 환자는 이날 오전 7시 10분께 세계보건기구(WHO)의 주관아래 마련된 특별기를 타고 베를린 테겔 공항을 통해 독일로 들어온 뒤 병원으로 옮겨져 관찰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30일 시에라리온에서 에볼라 환자를 치료하던 중 에볼라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을 겪었다. 에볼라 환자 치료 도중 왼쪽 두 번째 손가락 부위 장갑이 찢어지고 이 부위가 주삿바늘에 닿았다고 한국 정부는 발표한 바 있다. 
 
한국 정부는 WHO와 협력해 이 환자를 이날 독일로 후송하고서 바이러스 잠복 기간에 감염 여부를 자세히 관찰할 방침이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