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건 작성하자마자 유출…'정윤회가 수시로 박지만 욕한다' 박 회장 자극

▲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문건 등을 청와대에서 반출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박관천 경정이 지난달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구치소로 향하기 전 차량에 앉아있다.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의 핵심 당사자인 박관천(49·구속기소) 경정이 박지만(57) EG 회장에게 박 회장 주변동향뿐만 아니라 기업인들의 비리 첩보를 담은 문건까지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박 경정이 직속상관이었던 조응천(53)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을 유출한 것으로 보고 조 전 비서관을 공범으로 적시했다.
 
5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에 따르면 박 경정은 2013년 6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모두 17건의 대통령기록물 문건을 박 회장 측근인 전모씨에게 건넸다. 
 
문건 가운데 'VIP 방중 관련 현지 인사 특이 동향 보고'에는 중국 현지 유력인사 S씨의 집안내력 및 중국내 영향력 관련 내용과 함께 "S씨가 국내 기업인을 통해 박 대통령 인척을 소개받아 대기업 M&A 투자금을 모으려 한다"는 첩보가 담겼다.
 
다른 동향보고 문건에는 "K씨가 박지만, 정윤회 등과 친분을 내세우며 '정윤회를 만나려면 현금으로 7억원 정도를 들고 가야한다'라고 한다"는 풍문이 들어있다. 여기에는 "정윤회가 박지만 회장을 수시로 욕하며 '2014년초 비서실장을 물러나게끔 하려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는 등 박 회장을 자극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박근혜 대통령 또는 친인척과의 친분을 과시하는 공직자나 변호사에 대한 동향보고, 200억원대 주식 횡령 피의자와 박 대통령 인척의 유착 의혹 문건도 다수 유출됐다. 전북지역 군부대 이전사업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 인척이 유착됐다는 유언비어와 청와대의 조치 결과까지 문건에 포함됐다.
 
'㈜EG 대주주(박지만) 주식 일부 매각에 따른 예상 동향'처럼 박 회장의 사업에 대해 청와대가 파악한 정보가 역으로 박 회장에게 흘러들어갔다.
 
박 경정 등은 '최근 파견 경찰관 인사관련 언론동향'처럼 민정수석실 명의로 생산된 대통령기록물까지 빼돌렸다. 
 
박 대통령이나 박 회장과 직접 관련이 없어 보이는 기업인들의 비리 의혹 문건도 전달됐다. 
 
박 경정은 지난해 6월 박 회장측에 유전개발업체 K사와 폐기물처리업체 I사 사주와 관련된 보고도 박 회장 측에 건넸다. 이들이 조세포탈이나 주가조작 등 기업형 비리에 연루됐다는 첩보뿐만 아니라 공천 알선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의혹이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문건들은 대부분 생산되자마자 유출됐다. '청 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 측근(정윤회) 동향' 즉 이른바 '정윤회 문건' 역시 지난해 1월6일 작성 당일 박 회장측에 전달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모두 17건의 대통령기록물이 박 경정을 통해 박 회장에게 전달됐고 이 가운데 10건은 공무상 비밀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이와 별도로 박 경정은 지난해 2월 중순 대통령기록물 14건을 서울지방경찰청 정보분실장 사무실 등지로 빼돌렸다. 이들 문건 중 7건에는 청와대 비서진의 비위 의혹이 담겼고 상당수는 언론사에 흘러들어가 신문에 보도됐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