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0.9% 전망…한은도 물가전망치 하향조정 시사

연초 국제유가가 배럴당 50달러 밑으로 내려가면서 연간 물가상승률이 0%대로 떨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저물가 기조가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하락)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작년 말부터 이어진 국제유가 급락에 따라 국내외 금융사들이 속속 물가 전망치를 하향조정하고 있다.
 
삼성증권 이승훈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낸 경제전망 수정보고서에서 올해 연간 소비자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1.4%에서 0.9%로 하향 조정했다. 최근 유가 급락에 따른 수정된 유가 전망치를 반영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앞서 글로벌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도 지난달 낸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기존 2.9%에서 0.9%로 대폭 낮췄다.
 
크레디트스위스는 "소비자물가를 구성하는 품목에 연료제품의 비중이 큰 점을 고려했다"고 조정 사유를 설명했다. 
 
올초 담뱃값 인상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0.6%포인트 올리는 효과가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이를 제외하면 물가상승률이 사실상 0.3%로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를 기록한 적은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의 0.8%가 유일하다. 
 
0%대 물가상승률 전망이 소수 견해이기는 하지만 최근 수정 발표된 다른 금융기관의 물가 전망치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글로벌 주요 투자은행들은 최근 낸 보고서에서 한국의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1%대 중반으로 내다보고 있다. 
 
BNP파리바가 상승률을 1.5%로 추정했고, 씨티는 1.6%, HSBC는 1.7%로 각각 전망했다. 모두 한국은행의 중기 물가안정목표범위(2.5∼3.5%)의 하단을 한참 밑도는 수준이다. 
 
정책당국도 이미 물가상승률 하향 조정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연 기자간담회에서 유가 하락세를 언급하며 "물가 전망치의 하향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달 공개할 수정 경제전망 발표 때 유가 하락에 따른 여건 변화를 반영할 예정이다. 한은은 작년 10월 경제전망 때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2.4%로 내다봤다.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전날 낸 보고서에서 국제 유가가 배럴당 연평균 49달러까지 하락하면 60달러에 머물 때보다 물가상승률이 0.4%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추산, 최근 유가 수준이 이어질 경우 물가 추가하락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문제는 낮은 물가상승률이 내수 부진과 맞물려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 발표된 11월 전 산업생산 지표는 전월보다 0.1% 늘어나는 데 그쳐 경기회복세가 둔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졌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0.8%를 기록해 월간 기준으로 1999년 9월 이후 15년 만에 처음으로 1%대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 때문에 한국경제가 일본 사례와 같은 디플레이션 국면에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이에 대해 정책당국은 유가 하락의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하며 디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디플레이션은 주로 수요 부족으로 발생하는데, 이번 국제유가 하락은 공급 요인에 의한 것"이라며 "수요 측면에 따른 디플레이션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저물가에 대한 우려가 경제심리에 영향을 미쳐 물가하락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한다. 
 
KDI의 김성태 연구위원은 "지금의 유가 하락 원인은 상당 부분 공급 측에 있고, 이 경우 생산성이 올라가며 제품 가격이 떨어지면서 수요 확대가 기대돼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면서도 "다만 물가 하락 압력이 경제 주체의 기대 인플레이션 하락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