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김대중 대통령이 민주당 총재직을 사퇴했으나 당적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만큼 고위 당정정책조정회의 등 민주당과의 당정협의를 현행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유선호 청와대 정무수석은 9일 청와대가 ‘당정협조 업무운영 규정’을 명시하고 있는 총리훈령 제413호를 고쳐 고위 당정정책조정회의를 폐지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를 부인하면서 “정부와 민주당간 고위 당정정책조정회의는 그대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 대통령은 엄연히 민주당 당적을 보유하고 있고 민주당의 정신적 지도자”라면서 “민주당이 여당인데 당정협의를 하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도 “정부와 민주당의 당정협의는 계속될 것”이라면서 “총리훈령에도 대통령이 속한 정당이 여당이라고 규정돼 있으며 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한 후 정부와 집권당이 당정협의를 계속한 예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김 대통령이 경제, 민생 등 국가적인 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해 나가기 위해선 초당적인 협력이 절실한 만큼 기존에 구성돼 있는 여·야·정 정책협의회 활성화 등을 통해 야당과의 정책협의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와 여당은 ‘여소야대’의 국회 의석분포상 야당측의 협조없이는 각종 법안의 처리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크로스보팅제(자유투표제)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청와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