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기자 공동취재]
의용소방대·주민봉사대 '겸직 활동' 지적
자원봉사 활동 불구 해당 대원 택일 권고

소방당국이 도 자치경찰단의 '주민봉사대' 활동을 겸직하고 있는 의용소방대원들에게 둘 중 한 곳을 선택토록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두 단체의 활동 자체가 '자원봉사' 인데다 겸직이 위법사항이 아닌데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을 받았단 이유로 정비에 나서면서 소방당국이 도의원의 '입김'에 휘둘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지난해 11월4일 열린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의 도 자치경찰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고태순 의원은 "두 단체를 겸직하고 있는 대원들로 인해 내부 갈등이 초래되고 있다"며 "주민봉사대 관리운영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서 이중으로 활동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 소방안전본부가 주민봉사대와 중복 가입한 의용소방대원들에게 이달 중 1개 단체를 선택하도록 하는 등 정비에 나서면서 해당 대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겸직'이 위법사항이 아닌 것은 물론 두 단체를 동시에 활동하면서 받은 소정의 수당들을 모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으로 기탁하고 있어 '내부갈등'을 조장할 만한 이유가 전혀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의용소방대원 A씨는 "소방당국의 '택일' 권고는 자원봉사의 의미 자체를 모르는 허무맹랑한 조치"라며 "도민들의 대표인 도의원이 이런 지적을 했다는 것은 물론 도의원의 말 한마디에 줏대 없이 나서는 소방당국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반면 당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을 받았던 도 자치경찰단은 중복 대원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실시하지 않고 있다.
 
도 자치경찰단 관계자는 "주민봉사대의 가입 및 활동은 온전히 지역 주민들의 자율이기 때문에 타 단체에서의 봉사활동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결국 소방당국이 자원봉사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의 현실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 현장에서 땀 흘리고 있는 의용소방대원들의 사기를 오히려 꺾어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경호 기자·고기봉 도민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