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회견서 청와대 개편의지 공개 표명
"문건파동, 국민에 허탈함드린데 마음무겁고 송구" 사과
"北 설 후전후 이산가족 상봉 이뤄질 수 있도록 응해야"

▲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청와대도 새롭게 조직개편을 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국민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의 연설에서 "앞으로 정부와 청와대가 국민에게 희망을 안겨드리고 신뢰받을 수 있도록 거듭나는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러한 박 대통령은 언급은 비선실세 의혹을 낳은 청와대 문건유출 파동과 김영한 당시 민정수석의 항명사태 등을 계기로 청와대 개편을 단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비선실세 의혹과 연루됐던 비서 3인방 등의 거취와 업무조정 여부가 주목된다. 
 
또 박 대통령은 "이번 문건파동으로 국민 여러분께 허탈함을 드린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고 공식 사과했다. 
 
박 대통령은 "나라를 위해 헌신과 봉사를 해야할 위치에 있는 공직자들이 개인의 영달을 위해 기강을 무너뜨린 일은 어떤 말로도 용서할 수 없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그동안 사실의 진위 여부를 파악조차 하지않은 허위 문건들이 유출돼 많은 혼란을 가중시켜왔다"며 "진실이 아닌 것으로 사회를 어지럽히는 일은 자라나는 세대를 위해서나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나 결코 되풀이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공직자들이 나라와 국민을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바로 잡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광복을 기다리던 그 때의 간절함으로 이제 분단 70년을 마감하고 우리의 소원인 통일을 이루기 위한 길에 나서야 한다"며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일의 비전과 방향에 대해 국민의 마음과 뜻을 모으고, 범국민적, 초당적 합의를 이루어내서 평화통일을 위한 확고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또 북한에는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며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부터 북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민족 동질성 회복 작업 등에 남북한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여 함께 통일의 문을 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산가족 문제는 생존해 계신 분들의 연세를 고려할 때 더 지체할 수 없는 문제"라며 "이번 설을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이 열린 마음으로 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