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회견서 靑인적쇄신 요구에도 '3인방' 재신임 논란일듯
"靑조직개편, 주요부문 특보단 구성"…靑개편시 김실장 교체가능성
"개각은 해수부 등 필요한 곳만", "문건파동 마음무겁고 송구…특검사안 아냐"
▲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3년차 국정운영 구상을 밝히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이른바 '비선 실세' 논란과 관련해 비선 핵심으로 지목된 청와대 비서관 3명을 교체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 "세 비서관은 교체할, 그런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검찰은 물론이고 언론, 야당, 이런 데에서 '무슨 비리가 있나, 이권(관련해) 뭐가 있나' 샅샅이 오랜 기간 찾았으나 그런 게 없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또 "세 비서관이 묵묵히 고생하며 자기 맡은 일 열심히 하고 그런 비리가 없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이번에 대대적으로 뒤지는 바람에 '진짜 없구나' 하는 걸 나도 확인했다"면서 "그런 비서관을 의혹을 받았다는 이유로 내치거나 그만 두게 하면 누가 내 옆에서 일하겠느냐"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 요구에 대해서는 "당면한 현안이 많이 있어서 그 문제들을 수습을 먼저 해야 하지 않겠나 해서, 그 일들이 끝나고 결정할 문제"라며 추후 교체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그러면서도 "비서실장은 정말 드물게 보는 정말 사심이 없는 분이고,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참 어려운 일이 있지만 그냥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줬다"며 김 실장에 대한 여전한 신뢰를 드러냈다. 
 
이러한 박 대통령의 입장은 비선실세 논란을 낳은 문건파동을 둘러싸고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의 쇄신요구에도 불구, 의혹이 허위로 드러난 만큼 여론에 떠밀려 '문고리 권력' 논란을 빚은 측근 3인방을 내보내는 인사는 하지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돼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지난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 출석을 거부하고 돌연 직을 사퇴하는 이른바 '항명사태'가 벌어져 김 실장의 교체 여부가 주목됐으나 박 대통령은 김 전 수석의 행동을 "항명으로 보지 않는다"고 규정하면서 김 실장도 당장은 교체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이 집권 3년차 심기일전을 위한 청와대 개편을 조만간 추진하면서 김 실장과 일부 수석을 자연스럽게 바꿔 조만간 4기 비서실을 출범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실제 박 대통령은 "청와대도 새롭게 조직개편을 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국민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집권 3년차에 국정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야겠다는 생각에서 주요 수석들과 유기적으로 잘 연결이 되면서 또 일을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주요 부문의 특보단을 구성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보단을 구성해서 국회나 당청 간에도 좀 더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정책도 협의해나가는 그런 구도를 만들겠다"며 "그러다 보면 인사 이동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개각 여부에 대해 박 대통령은 "해수부라든지, 꼭 개각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데를 중심으로 해서 검토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개각은 소폭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번 문건파동으로 국민 여러분께 허탈함을 드린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며 "나라를 위해 헌신과 봉사를 해야할 위치에 있는 공직자들이 개인의 영달을 위해 기강을 무너뜨린 일은 어떤 말로도 용서할 수 없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그러나 특검에는 반대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소통 논란에 대해 "여야 지도자들과 더욱 자주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려 한다"며 관계가 소원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장관들이 인사권을 제대로 행사못한다는 논란에는 "임면권자는 대통령이지만 고위공무원의 적격성 검증을 제외하고는 실질적으로 전부 장관이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며 "대면보고를 좀 더 늘려나가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광복을 기다리던 그 때의 간절함으로 이제 분단 70년을 마감하고 우리의 소원인 통일을 이루기 위한 길에 나서야 한다"며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며 북한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 문제는 생존해 계신 분들의 연세를 고려할 때 더 지체할 수 없는 문제"라며 "이번 설을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이 열린 마음으로 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이 북한의 해킹 도발에 맞서 경제 제재를 내린 데 대해 "이번에 취한 것은 적절한 대응 조치"라면서도 "그쪽(북미 관계)이 긴장됐다고 해서 남북 대화가 어떻게 되느냐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햇다. 
 
박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한발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정상회담이 돼야한다"며 "그러려면 일본 측의 자세전환이 중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밖에 박 대통령은 기업인 가석방 문제에는 "국민의 법감정과 형평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법무부가 판단하면 될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개헌문제는 "경제문제, 시급한 여러문제는 다 뒷전으로 가버리고 그것만 갖고 하다보면 우리나라가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