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총선 제주도민연대(이하 총선도민연대)가 선거법 개정 규탄 시민캠페인과 유권자 참여단 모집,후보자 정보공개등 주민참여에 의한 선거개혁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총선도민연대는 11일 오후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와 공동으로 제주시청후문앞에서 선거법 개정 규탄 시민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시민단체가 벌이는 유권자 심판운동은 참정권을 되찾기 위한 국민주권운동임에도 주권자의 의사표현을 기간과 방법 측면에서 모두 제한한 선거법 개정은 반개혁적·반국민적 작태”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시민단체의 활동을 극도로 제한하고 있는 선거법 개정 결과에도 불구하고 낡은정치 청산을 위한 유권자 심판운동을 더욱 강력히 벌여나가는 한편 전국의 총선관련단체와 도내 시민사회단체등과 연대,헌법소원등을 통해 반개혁적 선거법의 재개정을 위해 투쟁할것”을 결의했다.

총선도민연대는 시민들을 상대로 낙천·낙선운동에 대한 지지서명을 받는 한편 유권자참여단 모집에 나섰다.

성별·연령별·직업별·지역별 비율을 감안해 50여명으로 구성되는 유권자참여단은 불법 선거운동 감시와 후보자 정보공개 검증.,언론보도 모니터링등의 활동을 벌이게 된다.

총선도민연대는 이와함께 후보자 정보공개를 위한 기준 마련에 착수,도민 의견조사를 실시한후 공동사무국과 집행위원회·대표자회의를 거쳐 공개기준을 확정·발표키로하는 한편 제주지역 4·13 국회의원 총선 출마예상자들의 재산변동·병역·전력과 특정사건 관련여부등에 대한 도민들의 제보를 받고 있다.

또 부정선거고발센터(전화 1588-4130 전국 동일)를 열어 출마 예상자들의 불법·금권선거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는등 유권자들의 선거참여 의식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