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국정전념’이라는 민주당 총재직 사퇴의 의미를 가시화하기 위해 앞으로 현실정치와 일정한 거리를 둔채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설정해 ‘민생우선정치’를 적극 실천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정운영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청와대의 정치개입 자제를 수석비서관들에게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고심끝에 총재직 사퇴를 결심하게 됐다”면서 “테러사태에 이은 경제상황,남북문제,월드컵과 아시안게임,양대선거 등을 생각할 때 당에 대한 책임도 중요하지만 국가에 대한 책임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고 오홍근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통령은 “청와대는 앞으로 달라져야 하며 국정수행을 위해 행정부와 함께 전력투구해야 한다”면서 “특히 중산층과 서민들을 안심시키고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국정에 전념해야 하며 그래서 중산층과 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앞으로 청와대는 정치문제는 개입을 자제하고 정당간 협력은 여야 모두 초당적 협력을 얻는 자세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오 대변인은 “총재직 사퇴 이후 김 대통령의 주요 관심사는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국민생활을 안정시키는데 있다”면서 “김 대통령은 국민을 안심시키고 국민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청와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