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11일 전당대회 등 제반정치 일정을 논의할 비상과도기구를 구성한데 이어 12일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 당5역 개편을 단행키로하는등 김대중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이후 보여온 혼란에서 발빠르게 벗어나고 있다.

민주당 한광옥 총재권한대행은 11일 ‘당 발전과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위(특대위)’위원장에 조세형 상임고문을 임명했다.

또 한 대행은 특대위 간사에 김민석 의원을 임명하고 임채정 김명섭 유재건 김경재 천정배 이창복 송영길 박인상 박상희 김희선 박병석 곽치영 의원과 원외인 이규정 울산 남구위원장 등 15명을 위원으로 지명했다.

특대위는 정기전당대회 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공백상태에 있는 지도부를 보완하고 전당대회 개최를 포함한 정치일정과 당헌·당규 개정 등에 관한 안건을 최종 의결기관인 당무위원회에 상정하기 위해 준비하는 권한을 갖는다.

한 대행은 이와함께 12일 오전 중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지방자치위원장 등 당5역에 대한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한 대행은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김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에도 불구, 여전히 집권여당임을 분명히 하고 책무에 충실할 것을 다짐하는 동시에 정치일정 등에 대한 당의 입장과 공정관리를 포함한 당 정상화·안정화 방침을 밝힐 계획이다.

당직 개편과 관련 선출직인 원내총무를 제외하고 전원이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무총장엔 4선의 이협 의원이 가장 유력한 가운데 김덕규 박상규 의원 등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정책위의장에는 홍재형 의원이 중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으며 지방자치위원장에는 설송웅 의원 등이, 대변인에는 이낙연 정범구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원내총무는 의원총회에서 선출된다.

한편 특대위와 집행구 구성이 완료됨과 동시에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과 대의원 구성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지만 당내 대선주자간 이견이 팽팽, 진통이 예상된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