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제주경제가 심상치 않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올 상반기 경제상황이 부정적으로 나타나면서 지역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지난 7~20일 도내 5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1월 소비자동향 조사 결과 미래 불확실성 등으로 올 상반기 소비심리가 위축,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의 기대감도 떨어졌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 대비 6포인트 하락했고, 특히 지난 4월 세월호 충격이 즉시 반영됐던 5월에 비해서도 2포인트 떨어졌다.

소비 위축은 가계의 수입이 정체되거나 하락하면서 재정상황이 나빠진 탓이다. 감귤 및 월동채소 가격 하락 등으로 수입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향후 6개월간 도민들의 생활형편도 나빠질 것이란 비율이 전월 보다 3포인트 상승했다. 현재 가계부 사정으로는 2월 설명절, 학자금, 사회부담금, 5월 각종 행사 지출비 등도 감당할 여력이 없어 소비를 줄이겠다는 '긴축재정'이 뚜렷하다.

소비심리 위축은 지역경기에도 악순환이 불가피하다. 소비자들은 수입 전망이 불투명한 탓에 당장의 의류비나 내구재, 외식비를 줄이는 한편 교육비·의료보건비는 '현상 유지'로 의견을 모았다. 가계의 '돈 가뭄'은 현재 및 향후 6개월간 가계저축·가계부채 동향에서 뚜렷하다. 소비자들의 저축에 대한 인식이 전월 보다 1포인트 낮아졌고,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겠다는 부채는 최대 4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저축심리 위축으로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금이 축소, 생산성 약화가 우려된다.

제주도가 연구기관의 자료를 인용, 올 제주경제 성장률을 4.5% 내외로 전망했지만 소비심리 회복 대책이 없으면 장밋빛에 불과하다. 연초에 돈을 시장에 풀어 지역경제를 견인할 제주도와 도의회의 조기 추경협상도 결렬, 소비회복의 희망도 가물하다. 제주도 예산이 지역총생산의 20~30%에 이르는 점을 감안할 때 설 명절까지 투입되지 않으면 도민들의 삶이 악화된 책임을 도와 도의회가 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