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국방부 장관 명의 영장 마을회 전달
내일 오전 실시 전망…물리적 충돌 '우려'

해군이 미뤄왔던 강정마을 해군 관사 공사현장 출입구 시설물 강제 철거를 위해 행정대집행 계고장에 이어 영장마저 마을회에 전달하면서 강정마을에는 폭풍전야의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해군 제주민군복합항건설사업단은 30일 오전 10시께 강정마을회관을 방문해 국방부 장관 명의 행정대집행 영장을 전달했다.
 
이날 해군이 전달한 행정대집행 영장 시한은 오는 31일 오전 7시부터 2월 2일까지이며, 강제 철거 대상은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반대측이 군 관사 공사현장 출입구에 설치한 천막과 텐트, 나무 장작, 버스 등 각종 시설물이다.
 
특히 해군의 행정대집행 시일이 31일 오전으로 알려지면서 군 관사 출입구 앞 현장의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행정대집행 영장이 전달된 30일 군 관사 공사 현장 출입구에는 주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삼삼오오 모여 강제철거를 저지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등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이들은 밤사이 추위를 이겨낼 나무 땔감을 준비하는 등 밤을 새우며 군 관사 공사 반대 농성을 계획하는 등 결사항전의 자세로 해군과 맞서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또 이날 밤에는 주민 등 반대측 인파가 군 관사 공사 현장 출입구로 모여들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해군은 용역 100여명을 투입해 행정대집행에 나설 계획이어서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경찰력을 대규모 투입한다.
 
현재 해군기지 경비 업무를 맞고 있는 대구1기동대 100여명, 광주지역 기동대 80여명, 광주여경 30여명 등 육지 경찰과 제주 전투경찰대와 기동대 대원 등 모두 8개 중대 600여명이 투입된다.
 
여기에 수사과 형사 등 일반 경찰 150여명도 동원될 예정으로 과격한 물리적 충돌이 이어지면 연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방부는 이날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군 관사 건립 정상화를 위한 행정대집행 관련 국방부 입장 발표를 통해 "국방부는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제주민군복합항의 군 관사 건립 정상화를 위해 관계법령에 따라 31일에서 2월 2일 중 행정대집행을 시행할 예정"이라며 "작전필수요원과 그 가족이 거주할 최소한의 군 관사를 오는 12월 제주민군복합항 완공시점에 맞춰 건립할 수 있도록 행정대집행을 시행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