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첫 권역별 농업전망대회 제주 개최
농업인단체 감귤 산지거래소 개선 집중 요구

▲ 농림축산식품부가 3일 제주농업인회관에서 개최한 2015 농업전망대회에서 안재정 제주감협 이사가 현재 크기를 기준으로 한 감귤 경매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김봉철 기자
현재 크기를 기준으로 이뤄지고 있는 감귤 경매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도내 농업인과 농업인단체들은 3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인 의견 수렴 등을 위해 제주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2015 농업전망대회 토론 자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현해남 제주대 교수를 좌장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제주도, 제주농협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날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감귤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물류와 유통, 생산량, 품질중 가장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 '품질'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이들은 최근 한·미 FTA 등 오렌지 수입 및 다른 과일 수요 증가 등으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기존의 크기(1~10번과)를 기준으로 한 경매시스템으로 한계가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 산지거래소를 시급히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산지거래소는 현지에서 당도와 산도를 기준으로 삼아 도매시장에 견본거래 또는 전자상거래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지난 1995년 잠시 추진됐지만 지금까지 제주도의 중장기 과제로만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도 용역계획은 세워졌지만 예산이 삭감되며 미뤄졌다.
 
김성용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의장과 안재정 제주감협 이사 등은 "같은 품질이라도 가격은 천차만별인데다 높은 경매수수료 등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관계 기관이 힘을 모아서 추진해야 하는데 하겠다는 장담만 20년째"라며 비판했다.
 
고성보 제주대 교수는 "들쑥날쑥한 극조생 가격 문제도 출발점은 크기가 기준이기 때문"이라며 "맛으로 통합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산지거래소를 통해 경매 대신 정가수의매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농식품부는 거래시스템의 문제에 공감하면서도 워싱턴사과연합회와 비교하며 제주도내 조직적 출하관리가 이뤄지지 못하는 점을 꼬집었다. 생산자가 유통을 통제, 품질 하한선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뭉쳐진 출하 조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