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2일 정부당국이 북한의 요청에 따라 결핵백신(BCG)을 긴급 지원하는 바람에 국내에 사흘간 결핵백신 공백사태가 발생한 것과 관련,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이회창 총재는 이날 대한결핵협회 간부들의 예방을 받고 “신생아를 포함해 5세 이상 결핵보균자가 43만명이고, 실질적 환자가 17만명인 데 재고파악도 없이 결핵백신을 북한에 보낸 것은 정부의 잘못이며,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김기배 사무총장은 이날 총재단회의에서 “결핵백신을 북한에 모두 주는 바람에 우리에겐 백신이 하나도 없었다”며 “이는 정말 큰 충격”이라고 개탄했다.

 한창희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정부는 ‘북한퍼주기’에 정신이 팔려 국내 백신을 몽땅 퍼주는 무분별하고도 정신나간 행동을 했다”면서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에서 “대북정책이란 큰 기조에 밀려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김원길 보건복지부 장관은 “결핵백신은 생약제재의 특성상 유효기간이 엄밀히 관리되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았더라도 폐기했어야 했다”며 “그러나 수치상의 착오로 잠깐이나마 공백이 생긴 것은 잘못이나 현장에서 일이 없어서 다행”이라고 말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