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앞으로 흔들림 없이 국정에 전념할 것”이라며 ‘3대 과업, 4대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제시한 3대 과업은 △경제경쟁력 강화 △민생안정 실현 △남북관계 개선이며, 4대 행사는 △월드컵 대회 △부산 아시아경기대회 및 아시아·태평양 장애인 경기대회 △지방자치 선거 △대통령 선거 등이다.

 우선 김 대통령은 “브루나이에서 열린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3 정상회의’도중에도 생각나는게 국내문제였다”면서 “이렇게 가다가는 당(민주당)의 일도 안되고 국사도 잘 되지 않겠다는 생각에서 결단을 내렸다”면서 민주당 총재직을 사퇴한 배경을 국무위원들에게 설명했다.

 민주당 총재직 사퇴 결심을 ‘아세안+3 정상회의’기간에 이미 굳혔음을 시사한 대목이다.

 그러면서 김 대통령은 “국무위원 여러분들도 원칙을 지키면서 여야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 바라며, 소신을 갖고 책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통령은 3대 과업과 관련해 “지속적인 개혁을 통해 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민생안정에 더한층 노력하되 중산층과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도록 해야 한다”면서 “의연하고 차분하게 남북관계를 발전시키자”고 말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해 “햇볕정책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며 “햇볕정책을 포기하거나, 좌절케하거나, 중단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생산유발 효과 10조원, 부가가치 5조원, 고용창출 35만명 등 월드컵 대회의 경제적 효과를 비롯해 4대 행사의 중요성을 설명한뒤 “나는 흔들리지 않고 이들 과제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청와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