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인준반대" 사실상 굳혀…반대투표·불참·표결연기 등 검토
與 "정해진 계획 없이 일단 최선"…강행도, 연기도 정치적 부담
보고서 채택 불투명…14일까지 안되면 대통령이 열흘내 기간정해 재요청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11일 국회에서 계속된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12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애초 이 후보자의 총리 임명을 적극적으로 반대하지 않았던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부 기류가 첫날 청문회를 마치고 급선회, 이 후보자 인준을 반대하는 입장을 사실상 굳힌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새정치연합 원내 핵심 관계자는 이날 "반대는 정해진 것 같고, 어떻게 (반대 의사를 표현) 할지 방식만 남은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총리 후보 낙마가) 세 번째라 웬만하면 넘어가려 했으나 더는 그럴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 후보자의 자진 사퇴까지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12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이 후보자 인준 문제에 대한 당론을 정할 예정이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우윤근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현재 새정치연합 원내 지도부는 인준 반대 당론이 공식적으로 확정되면 이를 이행할 방법으로 ▲반대투표 ▲표결 불참 ▲국회 본회의 연기 제안 등 세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야당에서 인준 반대나 표결 불참 당론이 정해진다면 원내 과반을 여유있게 점유한 새누리당은 임명 동의안을 단독으로 처리하는 데 문제가 없긴 하지만, '반쪽 총리'를 강행하는 모습으로 비치는 정치적 부담을 져야 한다.
 
따라서 만약 야당이 12일 예정된 인준 투표를 연기하자는 제안을 해오면 여당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
 
문 대표의 '호남 총리' 발언으로 홍역을 치렀던 야당은 충청권 여론에 대한 부담을 더는 측면에서, 여당은 야당의 반대를 무시한 채 총리 인준을 힘으로 밀어붙이는 '불통', '오만'의 이미지를 보이는 게 부담스럽다는 측면에서 서로 이해가 맞을 수 있어서다. 
 
이날 이 후보자 청문회를 완료하고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할지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여야 모두 "오늘 밤까지 상황을 지켜보고 나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인데, 야당은 부적격 의견으로 보고서를 채택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예 보고서 자체를 채택하지 말자는 요구를 할 공산이 크다. 
 
만약 여야 간 이견으로 법정 시한인 오는 14일까지 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면 박근혜 대통령은 다음날인 15일부터 열흘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경과 보고서를 보내줄 것을 국회에 재요청할 수 있다.
 
▲ 정문헌 여당 간사(왼쪽)와 유성엽 야당 간사가 11일 국회에서 계속된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이렇게 된다면 설 연휴 이후로 임명동의안 표결이 늦춰질 수도 있게 된다.
 
새누리당이 이날 또는 12일 청문경과 보고서를 단독 채택하고 12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통해 인준을 강행할 수도 있지만, 지도부는 "아직 정해진 게 없다"며 고심을 거듭하고 있을 뿐이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입장이 변화하고 있어 지켜보고 있다"면서 "우리는 정해진 입장이 없다. 현재로서는 인준 표결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 일각에서는 인준을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설 연휴를 지나면 여론이 더욱 악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인사청문특위 소속 한 여당 의원은 "정 안 되면 우리가 과반수이니 그냥 밀고 나가야 할 것 같다"면서 "설을 넘어가는 것은 안 되고 12일에 무조건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