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 문제발생에 대비,금융권이 금융휴무일을 지정해 운영했으나 금융결제원등의 준비소홀로 고객들이 공공요금을 납부하고서도 연체자로 내몰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금융기관은 Y2K 문제작업을 벌이면서 지난해 12월31일부터 1월3일까지 4일간 금융휴무일로 지정하고,전기료등 공과금을 수납하는 기관은 납기일이 금융휴무일에 해당될 경우 다음영업일(1월4일)로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금융휴무일 다음날인 지난 4일 지로를 통해 전기요금을 납부한 고객들이 연체자로 통보받는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

오모씨(위미리)는 지난 4일 단위농협을 통해 12월분 전기요금을 납부했으나 1월분 전기요금 고지서에는 12월분 전기요금이 체납됐다고 나와 있었다.이날 오씨와 더불어 이 단위농협을 찾아서 전기요금을 납부한 이들이 100명을 넘고 있어 도내 상당수 고객이 연체 불이익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은 금융결제원이 전기요금에 한해 제주도를 ‘수납장표정보화사업’의 시점지역으로 선정 운영하면서 준비작업을 소홀히 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객들이 4일 금융기관에 전기요금을 납부했으나 이 장표가 금융결제원으로 넘어오는 시일이 다소 걸리면서 결국 이 정보가 한국전력에 늦게 통보돼 이날 지로납부한 고객들은 체납자로 돌변했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공공요금 수납기관에서 수납내용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납장표 정보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시범사업 기간중이어서 다소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며 “연체통보를 받은 고객들은 한전에 가면 연체료를 부담하지 않고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김형훈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