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에 따른 비상과도체제 구성이 대체로 마무리됨에 따라 13일 총재권한대행으로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의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며 이의 성공을 위한 국민들의 애정과 격려, 야당의 협력, 그리고 당원들의 협조를 호소했다.

한 대표는 회견문 낭독중 총재권한`대행"이라는 대목에서 유난히 목소리를 높여강조하고 이후 시종 단호한 어조로 자신의 입장을 밝혀나갔다.

그는 그러나 당발전.쇄신특별대책위의 활동 일정, 자신의 총재경선 출마여부 등당내 이해관계가 얽힌 사안에 관한 질문에는 분명한 대답을 피했으며 "밖에서 말하는 것보다는 특대위에서 수렴돼 논의돼야 한다"고 `특대위내 논의"를 강조했다.

특히 인적쇄신 마무리 문제에 관한 질문에는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인내를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회견문에서 지적한 `총재직을 포기한 저간의 사정"에 관한 질문에 "대통령이 여러가지 말씀을 했지만 구체적인 설명은 적절치 못하다"고 말하고 자신 외에 다른 사람의 책임도 간접적으로 지적하면서도 "그 문제에 대해선 얘기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피해갔다.

이에 앞서 한 대표는 먼저 국민들을 향해 "모든 문제를 대통령에게 의존했던 역대 여당의 관행과 체질에서 탈피하려는 한국 정치사상 초유의 시도를 지금 우리당이 하고 있다"며 김 대통령 총재직 사퇴의 `깊은 뜻"을 풀이하고, "국민 여러분이 이런 노력을 애정의 눈으로 지켜봐주고 북돋워줄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특히 비리의혹에 대해 "한점의 의문도 남기지 않도록 철저히 파헤쳐 당과 관련된 잘못이 하나라도 밝혀진다면 국민앞에 솔직히 사과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단호한 의지를 표명했다.

야당을 향해, 한 대표는 그동안 여야간 마찰과 대립에 대해 "우리당의 책임도 적지 않은 점을 겸허히 반성한다"며 김 대통령의 초당적 국정운영 방침에 호응하는 야당측의 협력을 요청했다.

한 대표는 당내 문제와 관련, 정치일정 논의와 실행과정에서 공정성과 효율성을 최우선시하고 원칙과 상식, 순리에 따를 것임을 강조하면서 당내 협조를 호소했다.

한 대표는 또 당의 신속한 정상화 및 개편 의지를 밝히는 등 총재권한대행으로서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의무를 먼저 이행하고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말해 독주를 하지 않고 협의제식으로 당을 운영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서울=연합뉴스) 윤동영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