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후 첫 각의 주재…"핵심 현안과제 평가 수시실시"
"부정부패 무관용 원칙 엄단…내외부 통제 강화"

▲ 이완구 국무총리는 공무원 기강확립을 위해 연 2회 기관장 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4일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이완구(가운데) 국무총리와 최경환(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완구 국무총리는 24일 공무원 기강확립을 위해 연 2회 기관장 평가를 실시해 미진한 경우 해임건의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경제활성화와 개혁성공을 위해서는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정동력을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고, 공직사회 기강이 바로서지 않고서는 이들 과제를 이룰 수 없다"며 ▲공무원 기강확립 ▲부정부패 척결 ▲활기찬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 등 3대 중점과제를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공무원 기강확립과 관련해 "앞으로 총리실에서는 장·차관과 청장 등 기관장의 노력과 성과를 상시 점검하고 연 2회 종합평가를 실시하겠다"며 "기강이 해이하고 성과가 부진한 기관의 장·차관, 청장 등 중앙행정기관의 장에 대해서는 헌법과 법률에 의해 주어진 국무위원 해임건의권과 인사조치를 포함한 지휘감독권을 엄정하게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핵심 현안과제 평가도 수시로 실시해 문제있는 공직자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며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신상필벌의 원칙을 반드시 지켜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공직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적극적으로 일하지 않는 무사안일과 소극적 행태"라며 "기관장의 책임하에 소속 공무원과 산하 공공기관의 소극적 업무행태를 개선하고 기강을 확립해 국정성과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부정부패는 정부에 대한 불신을 키우는 암적존재"라며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엄단하고 외과수술을 하듯 완전히 도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무총리실이 공직사회 부정부패를 추방하는 선도적 역할을 제대로 할 것"이라며 "각 부처의 내부통제는 물론이고, 검찰·경찰·감사원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외부통제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활기찬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과 관련해 "공직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국무총리의 커다란 책무"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종합적인 공직활력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으며, 대책이 차질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총리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내일이 정부 출범 2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국민이 실생활에서 국정성과를 체감하는 한 해가 되도록 저와 내각이 호흡을 맞춰 더욱 분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국정상황이 엄중한 시기인 만큼 내각이 혼연일체가 돼 시대적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국무위원 여러분의 적극적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