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문체부 사업 선정 국비·지방비 47억원 투입
리모델링 방향·활용방안 전무…효과분석 안해

▲ 조성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제주종합문화예술센터'가 공간만 마련해 놓고 구체적인 운영방안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소진 기자

'원도심 거점센터'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중인 '제주종합문화예술센터' 조성 사업이 '알맹이' 없는 계획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공간만 마련해 놓고 구체적인 운영방안이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할 우려가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9월 문화관광체육부의 '폐 산업단지·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에 공모에 선정, 삼도2동에 위치한 옛 제주대병원 건물 지하 1층과 지상 3~4층에 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오는 12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비 47억3000만원(국비 25억4500만원·도비 21억85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그러나 활용 계획은 전시실과 컨퍼런스룸 마련 등의 '큰 틀'만 잡혀있을 뿐, 구체적인 리모델링 방향이나 이용대상, 용도, 공간구성 등에 대한 방안은 전무하다.
 
더구나 센터에 대한 효과분석도 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해 도민과의 공감대 형성도 부족한 상태다. 공간 디자인이나 활용방안은 문체부 컨설팅에 의존하고 있다.
 
도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되는 센터지만, 공간 사용 주체자인 '도민'이 소외될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도는 "문체부 컨설팅은 사업 내용 중 일부"라며 "공모를 통해 총괄기획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총괄기획자가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