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구성지 의장 1일 기자회견서 표명
의회처장 인사 유감표명 의장 추천권 보장키로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구성지 제주도의회의장이 1일 오후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협치의 정신으로 공동 노력하며 더 큰 제주로 나아가기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을 함께 하겠다"며 약속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가 민생예산이 반영된 1634억원 규모의 제주특별자치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회 예산증액 없이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원희룡 도지사와 구성지 도의회 의장은 1일 오후 2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추경예산안 처리와 관련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는 집행부에서 박정하 정무부지사와 김용구 기획조정실장, 이승찬 예산담당관, 도의회에서는 이선화 의회운영위원장과 강연호·위성곤 의원 등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구 의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주도와 도의회는 제주도에서 편성 제출한 추경예산을 도의회에서 조속히 심사해 원만히 처리키로 합의했다”며 “그동안 예산문제로 야기됐던 쟁점들에 대해서는 예산개혁의 공동주체가 돼 진지한 고민 속에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예산제도의 개선방향을 설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예산처리방식과 관련해서는 “이번 추경예산안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증액 없이 처리하게 될 것”이라며 표명했다.

이어 “제주도는 도의원들이 지역주민 대변 기능을 존중하고 도의회는 예산편성의 기준과 절차를 존중하면서 상호간의 협의 하에 불합리한 관행이 타파될 수 있도록 협치의 정신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와 의회간 정책협의와 관련해서도 구 의장은 “제주도와 도의회는 공항인프라 확충 등 도정현안에 대해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면서 더 큰 제주로 나아가기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을 함께 해나가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