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제주해양수산전망 대토론회서 제기
원탁토론 방식 진행……예산·정책 반영

제주 수산인들은 자원고갈·해양수산 행정력 미흡 등이 제주 해양수산업의 시급한 해결과제로 꼽았다.

5일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제주도·도의회 해양수산발전포럼은 공동으로 제주 오리엔탈호텔에서 열린 '2015년 제주해양수산전망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소수 패널들의 주제발표를 일방적으로 듣는 방식에서 탈피, 7~8명이 모인 원탁별로 토론을 진행한 뒤 주요 논의내용을 화면으로 전송하면 종합토론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도내 해양수산인들은 "제주연근해에 중국어선은 물론 어획강도가 높은 타 지역 대형어선들이 침범하고 있다"며 "제주도 연근해 조업금지구역을 확대해 자원을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산물을 고차 가공해 판매해야 소득을 높일 수 있지만 도내에는 그럴만한 시설이나 기술이 없다"며 "유통시스템 낙후로 수입하락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제품 차별화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업에 종사하려는 청년들이 없어 인력난을 겪고 있지만 수산계 교육기관이 없는 등 대책이 미비하다"며 "외국인선원이 증가하고 있지만 관리대책 부재로 타업종으로 이탈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이밖에도 생산자간 협력 부족, 수산물 안정성 신뢰저하, 해외유통 및 판매망 미비, 해양수산 행정력 미흡, 업계간 연계성 부족 등도 해결과제로 지적됐다.
 
김우남 국회의원실과 제주도·제주도의회는 이날 논의된 내용들을 정리, 예산·정책 반영을 위해 노력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