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 분석 결과 62.1% "영농 활동에 지장"
월동채소 재배지 고령화 현상 갈수록 심각

농촌 노동력 수요는 계속해 늘고 있는데 반해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 지역 특성에 맞는 노동력 확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한농연)의 '농촌지역 고용 노동력 수급 동향 분석'자료에 따르면 제주를 포함한 전국 농업인 대상 조사에서 응답자의 10명 중 7명(79.5%)은 최근 10년 사이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단순한 인력 부족 문제만이 아니라 영농 활동에 직접적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는 응답도 62.1%나 되는 등 1차 산업 경쟁력 약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농연은 이들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농축산 분야 외국인 근로자 도입 쿼대 확대 △근로자 파견 법제화 △주산지 중심의 농업 일용 노동시장 공식화 등을 제시했다.
 
2012년 기준 제주지역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3.0%로 고령사회(고령인구 비율 14% 이상) 진입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지역 농가 경영주의 고령화율은 37.9%(2013년, 통계청)로 도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령화 속도가 빠른 상황이다.
 
여기에 한경면(26.5%), 구좌읍(24.0%, 당근), 안덕면(21.0%, 마늘 등), 대정읍(20.9%, 마늘 겨울무), 성산읍(20.9%, 겨울무) 등 주요 월동채소 생산지들이 초고령사회(20% 이상)에 진입하면서 인력 부족 현상을 반복하고 있다.
 
한농연 관계자는 "지역 수요를 감안한 수급 계획을 통해 노동력을 적기 투입하는 것이 향후 1차 산업 경쟁력과 직결된다"며 "농업 중심의 일용 노동시장을 상시 운영하는 것이 지역의 농업 노동력 수급 안정화와 일용 노임 하락, 숙련 농업 노동자의 지속적 공급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